KB증권, 증권형토큰 플랫폼 개발…"내년 상반기 서비스 공개"

이성민 기자 2022-11-15 10:56:26
[스마트에프엔=이성민 기자] KB증권은 디지털자산 시장의 제도권 편입에 앞서 증권형 토큰(STO) 플랫폼 개발을 준비 중이며 이를 위한 핵심기능 개발 작업과 테스트를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KB증권


증권형 토큰은 자본시장법상 증권에 해당하는 디지털자산으로 이를 활용하게 되면 발행자는 기존 증권에 비해 용이한 자금 조달이 가능해지고 투자자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유형의 상품에 투자할 수 있어 자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다.

또 소액 분할 투자도 가능해 자산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고 자본시장법 상의 규제를 준수하기 때문에 기존 투자상품과 같이 투자자 보호도 받을 수 있다.

KB증권은 발행자와 투자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증권형 토큰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준비해 왔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테스트는 증권형 토큰 플랫폼의 핵심인 블록체인을 활용한 토큰의 발행과 온라인 지갑으로의 분배,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한 상품 주요 거래 및 디지털자산 원장 기반의 호가, 주문, 체결 등 거래 기능과 매체의 연동 기능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가상의 채권상품을 상정해 발행 및 배정, 매매, 수익 지급, 상환까지 상품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을 토큰화해 블록체인과 연동 구현했다. 토큰화란 블록체인 상에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해 소유권에 대한 원장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KB증권 관계자는 "지난 9월 증권형 토큰 발행·유통 규율체계 정비방향 발표 후 아직 구체적인 규율 체계가 없는 상황이지만 규제가 바뀌더라도 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핵심 기능에 대한 개발은 모두 완료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성민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