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소주 세계화 고공행진..."현지인과 교민 사로잡다"

홍선혜 기자 2022-11-28 10:12:53
[스마트에프엔=홍선혜 기자] 하이트진로가 소주 세계화에 주력하며 K주류 판로확장에 앞장서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1962년 국내 최초 맥주 수출을 시작으로 1968년에는 베트남에 소주를 처음 수출하며 국내 주류 판로를 개척해왔다.

현재 일본과 미국, 중국, 러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에서 판매 법인을 운영 중인 하이트진로는 유럽, 동남아시아 등 세계 82여 개국까지 수출영역을 확장해 2001년부터는 세계 증류수 시장 판매량 1위의 반열에 올랐다.

특히 국내에서 금방 열기가 식어 인기가 줄었던 과일소주를 일본, 미국, 중국, 동남아 국가 등에 수출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자몽, 청포도, 자두, 딸기, 복숭아 등 다양한 과일소주를 현지화해 그들의 입맛에 맞게 개발해 소주 세계화로 거듭나는 것이 하이트진로의 목표다.

하이트진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 하반기 연결 기준 해외 지역 합산 매출액은 1262억3488만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1143억 9476만원과 비교해 10% 성장한 기록이다.

특히 동남아에서는 더운 기후로 인해 새콤달콤한 맛의 저 도수 주류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국내 과일소주가 현지에서 큰 인기다.

관세청 통관자료에 따르면 과일소주 해외 수출액은 지난 2017년 195억에서 2018년 202억으로 증가했으며 2019년과 2020년에는 각각 346억원 594억원으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지난 2021년에는 993억으로 대폭 상승해 2017년 대비 약 5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서는 지난해 하이트진로의 소주류 제품이 베트남 스피릿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다. 2021년 베트남 소주 수출액은 베트남 주류시장의 규모가 축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약 5% 증가하며 지속 성장했다. 하이트진로는 최근 베트남에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채널인 대형마트, 대형 슈퍼, 편의점 등에 신규 입점하고 판매활성화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진로의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고 현지인과 교민의 투트랙 전략을 통해 각각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겠다”며 “한국 소주가 현지인들에게 대중적인 주류로 자리 잡고 사랑받을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업계는 올 상반기 미국, 중국을 주축으로 한 해외 지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성장했다. 하이트진로는 자사 글로벌 브랜드 진로를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며

최근에는 미국 코스트코 17개 매장에 과일리큐르 4종을 입점해 미국시장에 K주류 판로를 확장한다.

실제 올해 상반기 하이트진로의 미국 소주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07.4% 증가했다.

아울러 지난 5월 코스트코 뉴욕 매장 첫 입점을 시작으로 10월 뉴욕, 미네소타, 위스콘신, 일리노이, 켄터키 등 17개 매장에 과일리큐르 4종(자몽에이슬, 청포도에이슬, 자두에이슬, 딸기에이슬)을 입점했다.

코스트코 입점에 앞선 지난 2019년에는 미국 8위 유통업체인 타겟(Target) 입점에 성공, 지난해부터 매장 확대를 본격 추진해 타겟 캘리포니아 LA 지역 15개 매장에서 현재 과일리큐르가 판매 중이다.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한 하이트진로/사진=하이트진로

또한 소주 세계화와 현지화 확대를 위해 하이트진로는 주요 쇼핑 채널인 대형마트의 입점 매장 수를 늘리고 과일리큐르를 통한 레귤러 소주 입점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코스트코 입점 매장 지역을 중심으로 과일리큐르 유튜브 광고를 강화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 캘리포니아 텍사스 주의 코스트코 입점 매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경제 규모 세계 1위이자 다민족, 다인종 국가인 미국에서의 성공은 소주 현지화의 최종 관문 같은 것으로, 세계화에도 한발짝 다가간 것에 의미가 있다”며 “가정채널을 계속해서 강화해 나갈 것은 물론, 유흥 채널에서 다양한 브랜드 홍보 활동도 적극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