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더 편하고 빠르게' 버스 교통망 구축

대중교통 노선 개편해 교통소외지역 해소…서울시 진입 노선 다변화
마을 누비는 `고양누리버스'…차량 증차해 배차간격 줄이고 노선 연장
김승열 기자 2022-12-27 16:56:23
시민들이 버스승강장에서 노선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 고양시


[스마트에프엔=김승열 기자] 고양특례시는 내년 버스 교통망 개선을 위해 노선개편, 버스 증차, 전기저상버스 도입 등을 추진, 보다 빠르고 편리한 이용자 중심의 버스 이용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버스는 가장 가깝고 든든한 시민들의 발이기에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기본 인프라 구축은 물론,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의 불편까지 해소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다”며 “고양시민들이 가장 중요하게 꼽는 정책 1순위가 교통인 만큼 편리하고 빠른 교통망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DRT) 시범사업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수요응답형버스(DRT)는 일정한 노선 없이 사업 대상지 내에서 승객의 호출에 따라 이동하는 버스로, 이용자 중심의 신 교통서비스다. 차량이 수요자를 찾아가는 시스템으로, 버스 대기시간 및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어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9년 운행을 시작한 ‘고양누리버스’는 ‘외진 곳곳의 마을을 모두 누린다’는 의미의 버스정책 사업으로, 현재 총6개 노선에 15인승 버스 7대가 고봉동, 내유동, 관산동 등 관내 교통소외지역 곳곳에서 운행되고 있다.

고양누리버스는 그간 노선별로 버스 1~2대만 배치돼 이용자들로부터 증차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왔다. 고봉동을 지나는 N004번은 긴 배차간격으로 그간 주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있어왔으며, 지축동을 지나는 N006번은 최근 지축·오금지역 신규주택단지 입주민들이 증가해 차량 이용객이 급격히 늘어났다.
고양시가 운행중인 친환경전기버스 / 고양시

시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각 노선 당 차량 1대씩 총 3대를 증차할 계획이다. N004번과 N006번 노선은 증차를 통해 N004번은 기존 85분에서 45분으로, N006번은 기존 25분에서 15분으로 배차간격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N007번은 이용객들의 요청을 반영해 장월에서 대화역을 거쳐 일산시장까지 운행하도록 노선을 변경·연장한다.

고양시는 친환경 도시 구축과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2020년부터 전기저상버스 도입 사업을 추진해 왔다. 현재 관내 4개 시내버스 업체와 21개 마을버스 업체에서 187대의 전기저상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시는 내년 1월 19일부터 시내·마을버스에 저상버스 도입이 의무화됨에 따라 2025년까지 300대의 전기저상버스를 추가 도입할 예정으로, 내년도분 187대의 전기저상버스를 확보했으며, 차령이 다한 경유 차량과 CNG(압축천연가스)차량을 순차적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김승열 기자 hanmintop@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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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유정
    강유정 2022-12-28 21:47:43
    진짜 필요한 일입니다
    연결이 안되서 너무 불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