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필리핀 GMA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 MOU

농촌 일손 부족 해소 및 농업 경영환경개선 등 안정화에 기여
김승열 기자 2022-12-27 16:59:50
김경일 파주시장 - 필리핀 제너럴 마리아노 알바레즈(GMA)시 관계자 업무협약식

[스마트에프엔=김승열 기자] 파주시는 지난 23일 필리핀 제너럴 마리아노 알바레즈(GMA)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에 관한 양해각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는 농어촌 일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단기간 합법적으로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다.

이날 협약식은 김경일 파주시장과 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필리핀 제너럴 마리아노 알바레즈(GMA)시와 비대면 화상 연결을 통해 진행됐다. 이날 양 기관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근로조건 전반에 대한 사항을 논의했으며, 농촌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서에 따라 필리핀 제너럴 마리아노 알바레즈(GMA)시는 계절근로자 우수 인력을 선발, 출국에 필요한 행정절차와 사전 적응 교육 등을 지원하며, 파주시에서는 계절근로자가 적기에 입국할 수 있도록 사증(VISA)발급 등의 행정절차 지원 및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통해 계절근로자에게 적절한 근무 여건을 조성하기로 했다.

파주시는 협약을 바탕으로 2023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범 추진하는 공공형 계절 근로 사업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소규모 농가에 외국인 노동력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파주시는 양질의 노동력을 공급받아 농업 경영환경이 안정되고 필리핀 제너럴 마리아노 알바레즈(GMA)시는 농업 기술 습득과 소득 증대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농업교류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하고 상생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승열 기자 hanmintop@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