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장관, 1심 선고 징역 2년 구형…"1심 판결 받아들여...항소할 것"

정경심 교수 징역 1년 추가
박지성 기자 2023-02-03 14:46:28
[스마트에프엔=박지성 기자]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1심에서 징역 2년이 선고됐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은 1심 판결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유죄 부분에 대해 항소해서 성실히 다툴 것이라고 밝혔다. 

3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1부(마성영 김정곤 장용범 부장판사)는 조 전 장관과 배우자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의 1심 선고공판을 열었다.

조 전 장관의 공판은 2019년 12월 재판에 넘겨진 뒤 약 3년 2개월 만이다. 그는 자녀 입시비리 혐의(업무방해, 허위공문서 작성·행사, 사문서위조 등)와 딸 장학금 부정수수(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됐다.

딸 입시비리 혐의 등으로 작년 1월 대법원에서 징역 4년이 확정된 정 교수는 이번엔 아들 입시비리 혐의로 조 장관과 함께 1심 선고를 받았다. 정 교수는 이날 선고에서 징역 1년이 추가됐다.

이날 법원은 조 전 장관의 아들 입시·온라인시험 업무방해 인정했으며 딸의 부산대 장학금은 뇌물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1심 판결을 받아든 조 전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법원의 1심 판결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유죄 부분에 대해 항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검찰은 지난달 2일 결심 공판에서 "재판을 통해 진실이 뭔지, 상식에 부합하는 판단이 뭔지 밝혀질 것을 믿는다"며 "조 전 장관에게 징역 5년과 벌금 1200만원을 선고하고 600만원을 추징해달라"고 구형했다.

조 전 장관은 혐의를 부인하면서 "장관 후보자 지명 후 검찰과 언론의 무차별적 공격을 받았다. 하루하루가 생지옥 같았다"고 토로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