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1분기 영업익 310억원...전년비 15.9%↑

매출액, 2923억원으로 전년比 7.4%↑
황성완 기자 2023-05-03 14:11:17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대웅제약은 실적발표를 통해 1분기 별도기준 매출액 2923억원, 영업이익 310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7.4%, 15.9% 성장했다고 3일 밝혔다. 연결기준으로는 매출액 3224억원, 영업이익 245억원을 기록하며 같은기간 대비 각각 8.1%, 6.2% 성장했다.

대웅제약은 2022년 사상 최대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1분기 기준 사상 최고 영업이익(별도기준)을 또 다시 경신했다.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 등 고수익성 제품 위주의 전문의약품의 선전과 국내에서 유일하게 식품의약국(FDA) 승인 받은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전체 성장을 주도했다.

전문의약품 부문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4.7% 증가한 2069억원을 기록했다.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리토바젯, 고지혈증 치료제 크레젯 등 수익성 높은 제품군들이 지난해 동기 대비 20% 이상 성장하며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특히, 펙수클루의 1분기 처방액은 108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46% 증가했으며, 지난 2월부터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매출 3위를 기록해오고 있다. 펙수클루는 출시 직후부터 월 매출이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다.

나보타 부문은 지난해 동기 대비 40.3% 성장한 426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가운데, 특히 수출은 36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59.3% 성장했다. 미국 판매 파트너사인 에볼루스향 수출이 호조를 보인 가운데 태국, 브라질, 터키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보툴리눔 톡신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또 에볼루스가 연내 유럽에만 11개국 이상으로 출시 국가를 확대하고 동시에 연내 호주와 사우디 아라비아에도 발매를 준비 중인만큼 앞으로도 견조한 성장이 예상된다.

글로벌 부문은 지난해 동기 대비 11.2% 상승한 39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중국에서 제산제 액제 제품 뉴란타의 영업망 확대와 신제품 이지덤 출시로 매출이 상승했으며, 앞으로는 아시아 지역 내 소화기 제품 매출 성장과 펙수클루의 필리핀, 에콰도르, 칠레 매출 제고에 주력할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식약처의 신속심사 대상 1호로 지정돼 성공적으로 개발에 성공한 국산 1호 SGLT-2(sodium glucose cotransporter 2, 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 2) 계열 당뇨병 신약 엔블로를 지난 1일 정식 출시했다. SGLT-2 계열 당뇨병 치료제는 혈당강하 효과뿐 아니라 심혈관, 신장 질환 이점부터 체중 감량, 혈압 강하 효과도 있어 글로벌에서 차대세 당뇨병 치료제로 평가 받고 있다.
대웅제약 전경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은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 점유율 확대는 물론 기술 수출에도 속도를 내며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의 신약 개발 역량을 해외에 알릴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이미 지난 2월 브라질, 멕시코에 약 1082억원 규모의 엔블로 기술수출을 체결했으며, 이를 시작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15개국, 2030년까지 50개국에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현 정부의 제약바이오 산업 육성 기조에 맞춰 혁신신약 연구개발과 생산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도출해 나가고 있다"며 "나보타, 펙수클루, 엔블로의 글로벌 수출 확대를 통해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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