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일의 입시컨설팅] (96) 수시 면접대비

박재훈 기자 2023-09-11 09:00:03
김형일 거인의어깨 대표


<‘김형일의 입시컨설팅’은 대한민국 교육 1번지 대치동에서 23년째 입시컨설팅 전문기관으로 유명한 ‘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가 올해 전국의 수험생 및 그 학부모님들을 위한 올바른 입시 지원전략 방향을 제시하고자 스마트에프엔에 연재하는 입시칼럼입니다.>


올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9월 11일(월)부터 15일(금)까지 마무리되고 그 이후에는 지원한 대학, 전형별로 면접, 논술과 같은 대학별고사가 12월까지 계속 대학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시 대학별고사 중 하나인 면접고사가 있는 전형에 지원한 수험생들은 이 면접고사 대비하는 것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면접고사는 각 대학별로, 전형별로 다양한 형태가 있어서 지원대학의 수시모집 요강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제시문 기반 면접’에서는 제시문을 이용하거나 질의응답을 통한 사고력을 측정하려는 면접유형을 말한다. ‘서류 기반 면접’ 외에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하는 서울소재 대학들도 있으니 지원 대학별로 꼼꼼히 살피고 준비를 해야 한다. ‘서류 기반 면접’이 제출 서류 내용에 대한 진실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다면, ‘제시문 기반 면접’은 지원자의 학업역량을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이 강하다. 

대학, 학과에 따라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실기위주전형에서도 면접고사가 이뤄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면접고사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주로 실시되나 요즈음에는 면접 없이 서류 100%로만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들도 서울소재 상위권 대학들에 많이 있으니 지원대학별로 체크해 보아야 한다.

◆ 학생부교과전형 면접고사

1.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에서의 면접고사는 각 대학과 학과의 인재상, 지원동기, 학업역량, 전공에 대한 이해 및 준비,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한다.

2. 일반적으로 5~10분 동안 2~3명의 면접관이 1명 혹은 다수의 지원자와 구술 방식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3. 면접이 있는 전형의 경우는 면접이 합격‧불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4. 단계별 전형의 경우에는 1단계 통과를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하겠지만 3배수 정도인 학생부종합전형의 1단계 통과 배수와는 달리 5배수 이상인 경우가 많다.

5. 학생부교과전형은 대학의 특성이나 학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면접으로 시행된다.

6. 면접 등의 실질적인 영향력을 확인해 보려면 대학별 발표 결과에서 최초합격자와 충원합격자의 사례를 통해 어느 정도의 성적이 역전되었는지를 살펴본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고사

1.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면접고사는 서류평가에 대한 진실성을 확인하고 대학의 인재상이나 평가요소에 따른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한다.

2. 10~15분 동안 2~3명의 면접관이 1명 혹은 다수의 지원자와 구술 방식의 질의응답으로 진행하는 방식의 면접이 일반적이지만 상황 혹은 제시문을 기반으로 20분 이상을 구술고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3.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은 ‘서류 기반형 면접’이 대부분이며, 대학에서는 면접을 통해 서류만으로 알 수 없는 수험생의 가치관, 적성, 잠재적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려 한다.

4.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서류 기반 면접’은 제출서류에 대한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라 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이 활동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 성장하고 변화한 점 등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게 된다.

5. 대학마다 세부적인 평가요소는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에 관해 질문하며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 면접고사 대비방법

1. 서류 기반 면접
(1) ‘서류 기반 면접’에서는 주로 서류 내용의 진위를 확인하고, 전공에 대한 소양, 인성 및 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이른바 ‘서류 확인 면접’을 실시한다.

(2)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바탕으로 서류내용을 확인하고, 인성 등을 확인한다.

(3) 올해 ‘서류 기반 면접’을 실시하는 대학은 ‘가톨릭대(잠재능력우수자), 경기대(KGU학생부종합), 광운대(광운참빛인재), 국민대(국민프런티어), 동국대(Do Dream), 서울과학기술대(학교생활우수자), 서울대(지역균형), 서울여대(바롬인재, SW융합인재, 플러스인재), 성신여대(학교생활우수자), 숙명여대(숙명인재Ⅱ), 숭실대(SSU미래인재전형), 인천대(자기추천), 전남대(고교생활우수자), 한국외대(학생부종합)’ 등이다.

2. 제시문 기반 면접
(1) 제시문을 이용하거나 질의응답을 통한 사고력 측정한다.

(2) 올해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하는 대학은 ‘경희대(네오르네상스 의학계열), 고려대(일반-계열적합형/학업우수형), 연세대(활동우수형), 서울교대(교직인성우수자), 서울대(일반)’ 등이다.

(3)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은 ‘서울교대’와 같이 제시문을 통해 ‘종합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시문 기반 면접’과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와 같이 ‘서류 기반 면접’과 ‘제시문 기반 면접’을 병행하여 실시하는 면접 등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글/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 >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