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증중고차' 오늘(24일) 오픈...이용 방법은?

보기 쉬운 애플리케이션 UI...온라인으로 원스톱 구매 가능
정보비대칭 해결책 '하이랩'...중고차시장 트렌드 알기 쉽게 제공
박재훈 기자 2023-10-24 10:25:57
현대자동차가 24일 인증중고차사업을 시작했다. 현대차는 10만km미만 및 5년이내의 기준의 차량을 대상으로 중고차 사업을 시작하며 ▲투명 ▲신뢰 ▲고객가치를 중심으로 사업방향성을 잡았다고 밝혔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국내 완성기존차 업체 최초로 제조사가 인증하는 중고차를 시장에 공급한다. 소비자들은 기존 중고차시장의 불투명성을 해소할 수 있고 안전하게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인증중고차 양산센터 상품화동에서 상품화 전담 인력이 매입한 중고차에 대해 272개 항목의 정밀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올해 사업시작일을 기준으로 2달이 남은 것을 감안해 목표판매량을 5000대로 설정했다. 현대차를 비롯한 제네시스의 중고차는 국내 90만여대로 중고차 거래 비중 38%를 차지하는 만큼 현대차는 향후 판매규모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기존 중고차 매매 업계와의 상생을 고려해 2024년까지 판매량을 시장 전체의 판매량 5.1%이내로 한정했다.

현대차는 인증 중고차에 272개의 항목, 제네시스는 287개의 항목에 걸쳐 진단과 검사를 진행해 품질을 끌어올려 판매에 나선다. 구매는 전반적으로 공식 중고차 판매 웹사이트 및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 원스톱으로 진행된다. 최종 구입한 차량은 고객의 집 앞이나 회사 등 원하는 주소로 배송된다.

현대차가 서비스를 시작한 현대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앱)에 들어가 보면 첫 항목은 '내차 사기','내차 팔기'로 나눠지며 '내차 사기'를 선택해 들어갈 경우, 실시간으로 인기가 있는 차량들의 남은 재고와 가격, 제원등을 보기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현대차가 인증중고차 서비스를 앱 위주로 운영하기 때문에 아직 PC 홈페이지의 서비스 사용성은 좋지 않다. PC에서 접속할 경우 포털에서 '현대 인증 중고차'로 검색하거나 홈페이지(https://www.hyundaiusa.com/us/ko/certified-used-vehicles)로 들어가면 된다. 

현대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 초기 진입화면. /사진=박재훈 기자
현대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 초기 진입후 내차 사기에서 브랜드 선택 화면. /사진=박재훈 기자

기본적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모델을 검색할 수 있는 차량 검색란과 전체모델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들로 구성돼 있다. 또한 인증 중고차센터에 준비된 차량 수가 몇대인지도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검색란 상단에는 연관 검색어 기능과 유사하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실시간 인기 ▲현대추천 ▲3년 미만 ▲사람들이 많이본 등)를 해시태그를 통해 제공하고 있었다.


현대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 내차 사기 차량 검색란 메인페이지. /사진=박재훈 기자


실시간인기란에 들어가보면 사용자가 보기 쉽게끔 차량의 사진과 가격과 제원등이 간략하게 표시돼 원하는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게 표시된다. 차량을 선택하고 해당 차량의 정보를 확인할 경우 360도로 차량의 외관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신차 가격대비 항목과 운행기간, 보험이력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장 하단부로 스크롤을 내리면 총 견적 합계를 안내해준다.

현대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 내차 사기 실시간 인기 항목 판매되고 있는 차량들의 가격과 사진이 화면에 나타나고 있다. /사진=박재훈 기자
현대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 내차 사기 차량 구매 페이지 차량외관을 360도로 돌려 확인할 수 있게끔 표시돼 있다. /사진=박재훈 기자

또한 현대차 인증중고차는 미국과 해외시장을 참고해 다양한 출처의 중고차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후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하이랩’과 내차팔기 이용 고객에게 객관적인 차량 가격을 산정해 제시하는 ‘AI 프라이싱 엔진’을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차량을 판매하고 새로 차를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수요까지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 내 하이랩 초기화면. /사진=박재훈기자
현대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 내 하이랩 차량 판매 분석화면. /사진=박재훈기자
현대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 내 하이랩 차량 정보확인 구간. 차량번호를 입력하기만 하면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박재훈기자


하이랩은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 이력 ▲국산/수입차 전모델 현재 시세 및 추이 ▲실거래 대수 통계를 통해 브랜드별/성별/연령별/ 지역별/가격대별/연료타입별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 인기 모델 순위도 제시해 주기 때문에 최신 중고차시장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는 가격 산정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최근 3년간 국내 중고차 거래 약 80%의 실거래 가격을 확보해 데이터베이스화 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중고차 거래 데이터는 15일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구매가 완료된 차량은 양산과 용인의 인증중고차 센터에서 상품화 과정을 마치고 집앞으로 배송돼 사용자는 현대차의 설명대로 원스톱으로 구매를 스마트폰에서 진행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현대차는 차량 구매후 사후지원을 위해 중고차 가격 보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중고차 가격 보장 프로그램에 대해 "신차 구매 후 최초 등록일로부터 3년 이내 중고차 처분을 하면서 현대자동차 신차를 동일명의로 재구매 시, 합리적인 보장률로 고객 만족을 높이고 고객의 신차 구입 편의를 증대하기 위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기준보장률은 현대브랜드(전기차 제외) ▲1년이하 77% ▲2년이하 70% ▲3년이하 64% 등 이며 제네시스브랜드(전기차 제외) ▲1년이하 75% ▲2년이하 68% ▲3년이하 62% 등이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이민철
    이민철 2023-10-24 13:34:15
    https://certified.hyundai.com/
    PC 홈페이지 사용성이 안좋다고 기사에 적어달라는 현대차 홍보실 메세지가 있었나요?
    알고 기사 쓰셔야 자리 보전하실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