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 기업결합 승인…전구체 사업 본격화

한·중·폴란드·베트남 등 경쟁당국으로부터 결합 승인
새만금에 황산니켈→전구체→양극재 이차전지 산업 밸류 체인 구축에 박차
신종모 기자 2023-10-24 11:05:16
LS그룹의 이차전지 소재 분야 진출을 위한 신규 법인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LLBS)이 국내외 정부 당국으로부터 설립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LLBS는 ㈜LS 자회사로 편입된다. 

24일 LS그룹에 따르면 LLBS는 한국, 중국, 폴란드, 베트남 등의 경쟁 당국으로부터 “양사의 신설회사 설립이 세계 전구체 시장과 전후방 시장에서 경쟁을 제한하지 않는다”는 판단을 받고 법인 설립 승인을 모두 획득했다.

LS는 새만금 산단 5공구(33만8000㎡)에 이차전지 양극소재인 전구체를 생산하기 위한 공장 및 설비 설계, 전문 인력 채용 등에 더욱 탄력을 받아 애초 수립했던 오는 2026년 초에 초도 양산을 한다는 계획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구자은 LS그룹 회장이 지난 8월 초 전북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이차전지 소재 제조시설’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에서 그룹의 이차전지 사업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LS그룹


LS는 구자은 LS그룹 회장 취임 이후 그룹의 성장을 위한 비전2030으로 ‘탄소 배출이 없는 전력(CFE)rhk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파트너”를 선언한 바 있다. 그 중에서도 배·전·반(배터리·전기차·반도체) 관련 산업에 과감히 뛰어들 계획을 구체화했다. 
 
이에 지난 6월 하이니켈 양극재 전문회사 엘앤에프와 손잡고 양극재의 핵심 기술소재인 전구체 사업을 위한 합작회사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을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LLBS는 이차전지 소재인 전구체 공장을 새만금에 연내 착공해 2026년 양산 돌입 이후 지속 증산을 통해 2029년 12만t 생산을 목표로 추진키로 했다. 총 사업규모는 1조원 이상이며 향후 자회사인 LS MnM도 추가적인 투자를 검토 중이다.

LS그룹은 LS MnM,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 등을 통해 황산니켈 → 전구체 → 양극재로 이어지는 산업 밸류 체인을 구축함으로써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앞서 LS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 진출도 선언했다. ‘전기차(EV) 충전 인프라 구축과 운영 사업 개발’을 위해 신규 법인 LS E-Link를 E1과 공동 투자해 설립하고 ㈜LS의 자회사로 편입시켜 전기차 충전 사업을 추진 중이다.

LS E-Link는 LS전선·LS일렉트릭 등의 전력 엔지니어링 역량에 E1의 가스 충전소 운영의 노하우(Know-how)를 결합해 그룹 내 전기차 충전 분야 사업 역량을 집결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LS그룹은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올해 전기, 전력, 소재 등 주요 자회사들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내고 있다.

올해 배터리 소재 사업 진출을 선언한 LS MnM의 실적이 100% 지주회사인 ㈜LS로 편입됐다. LS전선이 LS마린솔루션을 인수해 해저케이블 제조에서 시공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LS일렉트릭은 북미 사업 호조 등으로 올해 최대 성과를 낼 것으로 시장에서 예측하고 있다.

이를 통해 범국가 차원으로 무탄소에너지(CFE)를 추진할 ‘CF연합(Carbon Free Alliance) 발족에 발맞춰 LS그룹의 비전인 CFE도 계획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LS 관계자는 “순수 국내 기업 간 동맹을 통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유럽연합(EU) 핵심원자재법(CRMA)에 대응한다”며 “국가 미래전략산업이자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그 선행 물질인 전구체 분야에서 K-배터리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대체로 맑고 큰 일교차 '유의'

대체로 맑고 큰 일교차 '유의'

화요일인 14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크겠다.당분간 아침 기온은 평년(9~14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 기온은 평년(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