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주유소 활용 물류 서비스 국내 최초 개시...스마트MFC 준공

스마트 물류 서비스 운영 통해 도심 물류 거점 사업 영역 확장
빠른 배송 니즈 높은 화장품, 악세사리, 의류 등 소형상품 우선 서비스 시행
박재훈 기자 2023-11-22 11:34:16
GS칼텍스가 도심 속 주유소를 활용해 스마트 물류 서비스 운영을 통해 물류 거점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GS칼텍스는 서울 서초구 소재 내곡주유소에 최첨단 자동화 시설을 갖춘 ‘스마트MFC’를 준공하고 23일부터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서울 GS칼텍스 내곡주유소 내 스마트MFC 전경. /사진=GS칼텍스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MFC는 물품의 입고·보관·출고까지 모두 자동화로 처리한다. 시설을 이용하는 판매자는 상품을 물류 회사에서 도심 외곽에 위치한 허브터미널까지 보내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신속한 배송이 가능하다. 또한 인근 지역주민과 주유소 고객들은 생활물품 보관 및 픽업서비스 등 생활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GS칼텍스는 지난해 9월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토교통부 주관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사업에 함께 지원해 실증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같은 해 11월부터 내곡주유소 부지에 스마트MFC 건설을 시작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주유소 내 스마트MFC는 택배 수령 공간이나 물류 창고를 결합한 기존의 사례를 넘어 스마트 물류 시설, 로봇 및 드론을 통한 배송 실증 등 미래형 첨단 물류 기능을 집약한 사업이다. 시설 내 설치된 6대의 로봇은 하루 3600개의 물품을 자동 처리한다.

GS칼텍스 스마트MFC 오토스토어 자동화 시스템. /사진=GS칼텍스


이번 스마트 물류 서비스를 위해 적용한 오토스토어 자동화 시스템은 로봇과 상자(빈)를 활용해 빠르고 편리한 물품 보관 및 출고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LG CNS가 시스템 구축에 참여했다. 특히 공간 확보가 필수적인 기존 물류시설과 달리 물품을 압축 보관할 수 있어 일반 창고 대비 4배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GS칼텍스는 해당 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물류 스타트업인 주식회사 피엘지(PLZ)와 제휴했다. 또한 다양한 화주사를 통해 스마트MFC에 적합한 상품군을 도출하고 최대 배송반경을 확인하여 도심 물류에 대한 실증을 이어갈 예정이다.

운영 초기에는 빠른 배송 니즈가 높은 화장품, 액세서리, 의류 등 소형 상품을 위주로 서비스를 진행하며 추후 대형 화주사를 통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스마트MFC를 통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물류 배송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사업이 도심의 물류 환경을 개선하고 배송에 소모되는 트래픽과 탄소 배출량 감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GS칼텍스는 스마트MFC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의 50%를 서울시에 환원하여 생활물류 산업 발전을 위한 선순환 체계 구축에 기여할 예정이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