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9년 연속 무분규 임금협상···노사 혁신기구 운영

최형호 기자 2023-12-13 14:17:53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에스알과 에스알노동조합은 13일 2023년도 임금협약을 체결하고 노사 상생협력 선언문을 채택했다. 

에스알 노사는 이번 임금협약 체결로 창사 이후 9년 연속 무분규를 달성했다.

에스알과 에스알노동조합은 13일 2023년도 임금협약을 체결하고 노사 상생협력 선언문을 채택했다. /사진=에스알

에스알에 따르면 노사는 올해 임금교섭 과정에서 양측의 안에 대한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노동위원회 중재를 거치는 등 난항을 겪었다. 그러나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신뢰를 바탕으로 협상을 이어가 노사간 합의점을 이끌어 냈다는 게 에스알 측 설명이다.

이번 합의안은 ▲총인건비 인상률(1.7%) 이내 임금인상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노사공동혁신기구 구성을 담았다.

또 이날 채택한 노사상생협력 선언문은 ▲상호 존중을 통한 기업경영의 동반자 ▲회사의 발전과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 ▲노사공동협력 프로그램 적극 협력 ▲갈등 발생 시 별도 조정 위원회 구성 등을 담았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뢰를 바탕으로 노사가 한 발씩 양보해 합의점을 찾았다"며 "혁신을 선도하는 국민의 철도 플랫폼 실현을 위해 신뢰·상생의 노사관계로 안전하고 편리하며 가치있는 철도 철도서비스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