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인뱅 최초 ISO20000 인증 획득…“전 IT 영역 역량 인정받아”

신수정 기자 2024-01-17 14:32:37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왼쪽에서 세 번째), 임성환 BSI코리아 대표(왼쪽 네 번째)가 17일 케이뱅크 본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ISO20000 인증 수여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케이뱅크


케이뱅크가 인터넷은행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 공인 IT서비스관리(ITSM) 분야 인증  ‘ISO20000’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케이뱅크는 안정적인 정보기술(IT) 서비스 운영관리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ISO20000’은 IT서비스관리에 대한 국제표준인증으로, IT서비스를 운영 기업이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관리할 역량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검증해 부여하고 있다. 

관련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IT서비스 제공자로서 7개 표준영역과 21개 프로세스, 125개 주요 요건에 대한 국제표준 이행 여부를 검증받아야 한다. 국제표준화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발급된 ISO20000 인증서는 2022년 기준 약 2만7000건에 불과할 정도로 인증 받기 어려운 국제표준이다.

인증심사는 영국표준협회(BSI)가 담당하며, 협회는 현장 실사를 통해 IT서비스 운영관리 역량과 국제표준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한 후 인증을 수여한다.

케이뱅크가 인증을 획득한 분야는 애플리케이션(앱) 관리, 인프라 관리, 정보보호 관리 등을 포함한 전 IT 영역이다. 통상 특정 IT서비스 분야만 인증받는 경우도 있지만, 케이뱅크는 IT서비스 전 영역에 대해 인증을 획득했다. 

케이뱅크는 “인터넷은행은 IT 기술을 기반으로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ISO20000 인증으로 인터넷은행의 핵심역량을 인정받은 셈”이라고 주장했다. 

올해 새로 취임한 최우형 행장의 메시지에도 한 발 다가서 의미가 깊다. 최 행장은 신년 메시지를 통해 “안정적인 IT시스템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신뢰받는 테크리딩뱅크로 거듭나자”고 강조한 바 있다.

케이뱅크는 이번 ISO20000 인증을 계기로 IT서비스 프로세스의 품질과 운영역량을 한층 더 고도화할 예정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출범 이후 지속 강화한 IT 역량을 바탕으로 ITSM 구축과 함께 ISO20000 인증을 획득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생성형 AI(Generative AI) 등 IT 신기술을 도입하며 테크 혁신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수정 기자 newcrystal@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대체로 맑고 큰 일교차 '유의'

대체로 맑고 큰 일교차 '유의'

화요일인 14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크겠다.당분간 아침 기온은 평년(9~14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 기온은 평년(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