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스토리] 한미약품-OCI통합으로 인해 번진 母-子 갈등…'글로벌 탑 티어' 도약할까?

1996년 임성기 약국서부터 시작된 한미약품…2015년 5조원 기술이전 계약 체결
한미약품, OCI 통합 추진 통해 상속세 해결 및 신규 미래먹거리 개발
송영숙 회장 VS 임종윤 사장 갈등, 주총서 표대결 전망
황성완 기자 2024-02-14 09:35:28
우리나라는 자원부족 국가 중 하나로 과학지식 기반의 산업에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중 최고수준의 의료기술, 임상시험 인프라, 신약개발 연구개발(R&D) 역랑을 바탕으로 제약·바이오 산업은 미래 핵심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주요 바이오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논란을 다루면서 K-바이오 기업의 경쟁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임성기약국'에서부터 시작된 한미약품이 OCI홀딩스와의 통합을 추진 중이지만, 이 과정에서 어머니인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장남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임종윤 사장은 최근 통합에 반대하는 가처분을 신청한 데 이어 스스로를 한미약품 지주회사인 한미사이언스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내용을 담은 주주제안을 제출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미약품 본사 /사진=한미약품

1996년 '임성기약국'서부터 시작된 한미약품…2000년대 본격 기술개발 실시로 전성기 맞이 

한미약품은 고 임성기 회장이 1967년 서울 종로에서 만든 임성기약국에서부터 시작됐다. 1973년 임 회장은 약국 운영으로 번 자금을 통해 임성기제약을 설립하고, 제약산업에 뛰들기 시작했다. 이후 같은해 한미약품 공업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2003년 다시 한번 이름을 한미약품으로 바꾸게 된다.

한미약품은 2000년대에 본격적인 기술개발을 실시했으며, 회사가 개발한 항암제 '파클리탁셀'의 먹는 버전이 특허를 받고, 미국 식약청의 시판 허가를 통과한 이후부터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한미약품은 지난 2015년 무려 5조원에 달하는 한국 제약산업 사상 최대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회사는 국내를 대표하는 혁신 신약 개발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현재 한미약품은 국내 제약업계 중 가장 많은 R&D 비용을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앞서, 한미약품은 2013년부터 지난해 3월까지 10년간 R&D 비용에 약 1조7567억원 이상을 투입했다.

이는 지난 10년 총매출 10조3486억원의 17%에 이르는 금액이다. 2011년 지난해 443억원 대비 89.6% 증가한 840억원을 시작으로 2년 만에 1156억원을 투입했고, 2013년부터 매년 1000억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매출의 21.0%에 달하는 2261억원을 R&D에 썼다.

한미약품은 해마다 매출의 10% 이상을 연구개발비로 지출하고 있는데, 이러한 한미약품의 R&D 지속 투자는 고 임성기 회장의 '한국형 R&D 전략을 통한 제약강국 건설'이라는 목표에서 시작됐다.

/사진=한미약품


송영숙 회장, OCI그룹과 통합 추진…장·차남 가처분 신청·주주제안 제출 등 반대의사 표현 

한미약품은 현재 이우현 회장이 이끄는 OCI그룹과의 통합을 추진 중이다.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탑 티어 기업으로 올라설 힘찬 동력을 마련하게 됐다"며 "회사가 한미 가족 여러분 삶의 울타리가 돼 주겠다는 약속은 더욱 굳건해 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물론 통합 과정이 순조롭지만은 않다. 장·차남인 임종윤, 임종훈 한미약품 사장이 이번 통합에 대해 반대하는 가처분 신청을 내고, 스스로를 한미사이언스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내용을 담은 주주제안을 제출하면서 경영 복귀를 암시했다.

임 사장은 개인회사인 코리그룹 엑스(옛 트위터) 계정에 "한미사이언스와 OCI 발표에 대해 한미 측이나 가족으로부터 어떠한 형태의 고지나 정보, 자료도 전달받은 적 없다"며 "현 상황에 대해 신중하고 종합적으로 파악한 후 공식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업계에 따르면 임종윤 사장은 한미약품 경영권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종윤 사장은 1999년 밴드를 결성하고 한미약품 입사 이후인 2003년에도 앨범을 내는 등 음악 활동을 하는 등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기업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임종윤 사장은 북경한미약품으로 이동한다. 2004년 북경한미약품 기획실장으로 승진하며 중국으로 이동한 임종윤 사장은 곧 북경한미약품 부총경리(부사장), 총경리(사장)을 맡았다. 중국 법인은 대개의 경우 총경리가 실질적인 경영을 책임진다.

북경한미약품은 1996년 한미약품과 베이징제3의약창, 천축공항공업개발총공사가 상호출자해 만든 합작법인이다. 북경한미약품은 한미약품이 약 77% 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핵심 계열사다.

임종윤·임종훈 사장은 경영권을 확보하면 OCI그룹과의 합병을 철회하고, 기업가치를 회복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새롭게 구성될 이사회는 한미사이언스에 대한 지주사로서 지위를 공고히 다지고, 모든 가용 전략을 동원해 현 주가를 팬데믹 이전인 2018년 수준 이상으로 회복시킬 것"이라고 했다. 이어 "초격차 지배구조를 완성해 선대회장님의 유업인 전통과 혁신의 한미 신약개발 역사가 외부세력으로부터 훼손되는 것을 막고 한미 100년을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 "OCI 통합 차질없이 진행"…통합 추진 목메는 이유는 '상속세·화학소재 미래먹거리' 등

두 아들의 반대에 따라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과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전략기획실장이 주도하는 통합은 순항하지 못하고 있다. 

송 회장은 지난 1일 장·차남인 임종윤, 임종훈 한미약품 사장이 이번 통합에 반대하는 가처분을 신청한데 대해서 "가슴 아픈 일이지만 100년 기업 한미로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결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가족간의 이견이 다소 발생했지만 한미그룹과 OCI그룹의 통합은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며 "통합을 반대하는 두 아들도 결국 거시적 안목으로 이번 통합의 대의를 이해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미약품이 이렇듯 OCI 통합에 대해 목을 메는 것은 현재 고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이 타계한 이후 부인인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과 임성기 회장의 세 자녀는 상속세로 인한 지배력 약화 우려에 시달렸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한미약품 그룹 오너가의 상속세 총액은 총 5400억원에 이르렀으나 이 세금을 낼 돈이 없었다. 이들은 지난 2021년 상속세 납부를 조건으로 총 12.29%의 한미사이언스 지분을 담보로 제출했다.

이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한미약품은 지난해 사모펀드(PEF) 운용사 라데팡스파트너스와 한미사이언스 지분 11.8%를 3200억원에 매각하는 계약을 맺었으나, 라데팡스가 매입 자금을 구하지 못해 이 거래는 중단됐다. 이후 라데팡스가 OCI 그룹을 새롭게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금 외에도 OCI그룹과 통합이 된다면 폴리실리콘 등 화학소재 제조 개발이 주력인 회사의 미래먹거리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 임종훈 사장, 임주현 사장.

통합서 경영권으로 퍼진 갈등…경영권 놓고 주총 표 대결 본격 예고

지난 13일 한미약품의 두 형제가 경영 복귀 의사를 밝힌 만큼, 오는 3월 진행되는 주주총회에서 본격적으로 표를 놓고 대결할 것으로 보인다.

임종윤, 임종훈 사장 측은 "주주제안의 목적은 단순 이사회 진입이 아니라, 선대 회장의 뜻에 따라 지주사와 자회사의 각자 대표이사로 한미그룹을 경영하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그룹의 현 경영진이 고 임성기 회장 작고 이후 밀실 경영을 통해 기업 가치를 훼손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발행주식 총수의 3% 이상을 보유한 주주가 주주제안한 안건은 주총에 자동으로 상정되므로, 이들을 이사회에 포함할지는 주총에서 표결로 결정될 예정이다.

현재 두 형제와 그 배우자 및 자녀의 지분을 모두 합치면 28.4%이다. 지난달 이들은 모친인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특수 관계를 해소하는 내용의 '주식 등의 대량보유상황보고서'에서 이같이 공시한 바 있다.

다만, 이 지분은 현재 두 형제 측이 계산한 송 회장과 그 특수관계인의 지분인 31.9%보다는 적다. 두 형제는 다만 가현문화재단(지분율 4.9%)과 임성기재단(지분율 3%)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을 것이라며 송 회장 측 지분이 더 높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미약품 "임종윤 사장 주주제안 제출 유감"…주주제안 진정성 의심 표해

이에 따라 한미약품그룹 측은 두 형제의 주주제안 제출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그룹 측은 "그동안 개인 사업에만 몰두했을 뿐 정작 한미약품 경영에는 무관심했던 임종윤 사장의 행보를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룹 측은 "이같은 행보는 예상된 수순으로, 사익을 위해 한미를 이용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룹 측은 지난 10년간 임종윤 사장이 한미에 거의 출근하지 않았고, 본인이 사내이사로 재임하는 한미약품 이사회에도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룹 측의 주장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5차례 열린 한미약품 이사회에 임종윤 사장은 단 1회 참석했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회사 DX&VX의 2023년 상반기 이사회에는 100% 참석률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이유로 임종윤 사장 주주제안의 진정성은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그룹 측 의견이다. 경영권 분쟁 상황을 만들어 인위적으로 주가를 끌어올리고, 이를 통해 본인의 다중채무를 해결하는 동시에, 한미그룹을 본인의 개인 기업에 활용하려는 사익 추구 의도가 있다는 주장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지난 십수년간 한미에 거의 출근하지 않으면서 개인 사업에만 몰두해 왔던 임종윤 사장이 갑작스럽게 ‘한미를 지킨다’는 명목으로 회사를 공격하고 있어 매우 의아하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