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품아’ 청약에 경쟁 몰린다…“인기 더욱 높아질 것”

신수정 기자 2024-03-26 10:09:24
올해 1순위 청약 경쟁률 순위 자료. /제공=부동산R114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초품아’가 올해 청약경쟁률 상위 10곳 중 6곳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도 1순위 청약경쟁률 상위 7곳이 초품아였다. 최근 이러한 현상에 초품아에 대한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업계는 예상했다. 

26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아파트 경쟁률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전국 1순위 청약경쟁률 상위 10곳 가운데 6곳이 초등학교가 반경 300m 내에 있는 '초품아' 단지로 집계됐다. 

93.1대 1이란 1순위 경쟁률을 기록한 서울 강동구 더샵둔촌포레는 인근에 선린초등학교가 있으며, 비수도권에서 가장 높은 청약률(55.6대 1)을 기록한 전북 전주시 서신더샵비발디는 서신초등학교가 인근에 위치했다. 

1순위 청약경쟁률에서 5위와 6위를 기록한 충남 아산시 더샵탕정인피니티시티와 인천 서구 제일풍경채검단Ⅲ는 초등학교가 조성될 예정인 아파트들이다. 

초품아 인기 이유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뒀거나 다니는 자녀를 둔 부모들이 교통사고 등을 우려해 이동 거리·시간이 짧은 환경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초품아 아파트의 인기는 앞으로 더 높아질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신생아 특례대출을 비롯해 신생아 특별·우선 공급, 배우자 청약통장 가입 기간 합산 등 청약 제도 개편으로 신혼부부나 출산을 앞둔 가구가 유리해졌기 때문이다.

신수정 기자 newcrystal@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대체로 맑고 큰 일교차 '유의'

대체로 맑고 큰 일교차 '유의'

화요일인 14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크겠다.당분간 아침 기온은 평년(9~14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 기온은 평년(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