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영상] 스마트팜과 농업테크② 4차 산업혁명과 농업

임지혜 기자 2019-09-20 09:50:00
[스마트에프엔=임지혜 기자]


'스마트 팜'이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스마트 팜은 각종 자동화 기기와 로봇에 사물인터넷(IoT)과 ICT 기술이 접목되면서 임계점에 근접하고 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면서 우리가 상상하던 계획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스마트 팜은 농업의 근본적인 생산체계를 바꿀 수 있을까? 우리가 생각하는 전통적인 농업은 토양에서 농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하는 것이다. 생산량과 경제성은 기술보다는 경지면적에 더 크게 좌우되었다. 농업은 경지면적 당 낮은 수익을 가지는 산업이었다. 이런 제약조건 때문에 우리 농업은 빠른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점점 더 축소되었다.

시설재배와 스마트 팜의 결합은 새로운 생산 혁명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설재배는 기후가 강제하는 조건을 뛰어넘을 수 있게 했고, 수경재배 기술은 토양의 생산성에 더 이상 기대지 않을 수 있게 했다. ICT, 농업용 로봇, 인공지능의 결합은 토지 및 기후의 제약 조건을 뛰어넘는 것은 물론 시장의 상황에 맞추어 생육 속도를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었다. 바야흐로 농업은 - 최소한 과채류는 - 본격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임지혜 기자 lhjihj9031@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