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스 침대, 2021년 매출 3,054억원…2년 만에 1,016억원 ↑

업계 최단기간 매출 ‘2,000억→3,000억’ 돌파 파죽지세
‘시몬스 맨션’에 적극 투자하며 ‘홀세일 기반 B2B’→ ’리테일 체제 D2C’로 전환
이성민 기자 2022-04-15 00:14:29
시몬스 제공
시몬스 제공
[스마트에프엔=이성민 기자] 시몬스 침대(대표 안정호)가 매출 2,000억원을 넘어선 지 단 2년 만에 3,000억원을 돌파했다. 이는 업계 최단기간 2,000억원대에서 3,000억원대 진입으로 5년 만에 3,000억원 문턱을 넘은 공시 기준 매출 1위 업체와 비교해 가파른 상승세이며 렌탈을 앞세워 맹추격하다 지난해 역성장으로 돌아선 대표 렌탈 매트리스 업체와의 격차는 한껏 더 벌렸다.

국내 침대 시장이 ‘프리미엄’과 ‘저가’ 구도로 점점 양극화 되고 있는 가운데 혼수 ‘카테고리 킬러’ 브랜드이자 ‘프리미엄 침대의 대명사’로서 확고한 입지를 굳힌 시몬스 침대의 상승세가 뚜렷하다는 분석이다.

시몬스 침대는 지난해 매출 3,05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2,715억원) 대비 12% 성장했다고 14일 밝혔다.

2019년 처음으로 매출 2,000억원을 돌파한 시몬스는 지난 2년간 매출이 1,016억원 늘었다. 2021년 영업이익률은 6.0%로 2020년 5.4%와 비교해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영업이익의 성장 폭이 크지 않은 이유는 지난 3년간 전 세계를 강타했던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멈추지 않았던 공격적인 투자에 있다. 시몬스는 이 기간 기존 리빙 브랜드들이 가구 골목을 주 무대로 행해 오던 대리점 납품 방식의 ‘B2B(Business to Business)’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브랜드 경험을 중시하는 ‘D2C(Direct to Customer)’로 완벽 전환했다. 이와 같은 리테일 체제는 전 세계 명품 브랜드들이 추구하는 유통 형태이며 나이키도 최근 리테일 체제로 완벽히 거듭났다.

이를 위해 시몬스는 지난해에도 21개의 시몬스 맨션을 오픈하며 프리미엄 상권으로의 매장 재배치를 이어갔고 이에 따라 임차료만 117억원을 지출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40% 늘어난 수치다.

시몬스 맨션은 인테리어, 진열제품, 홍보 등 관련 제반 비용 100%를 시몬스 본사가 위탁 판매자에게 지원하는 리테일 매장으로 점점 노후화되고 있는 기존 가구 골목 상권에서 벗어나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형 가전 매장과 수입차 전시장이 있는 주요 핵심 상권으로 시몬스 맨션을 재배치하고 있다. 다른 주요 침대 브랜드들도 시몬스의 이동 동선에 따라 매장을 재배치하는 시장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2021년 전체 매장 수는 리테일 체제 전환으로의 시작을 알린 지난 2019년에 비해 100여 개 줄었으나 2021년 점당 월평균 매출은 2018년 마감 기준 점당 월평균 매출 6,000만원대보다 3배 가까이 오른 1억8,000만원대를 기록하며 매장 효율성이 대폭 개선됐다.

뿐만 아니라 위탁 판매자들에게 지급되는 판매수수료와 직영 매장에서 적극 확장 시키고 있는 구독 경제 멤버십 서비스인 36개월 장기 카드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 ‘시몬스페이’ 이자 수수료 등을 본사가 전액 부담하며 지난해 지급수수료로 812억원을 지출했다. 이는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한 수치다.

또한 코로나19 악조건 속에서도 공격적인 인적 투자를 이어가며 2021년 임직원 수가 643명까지 늘어났다. 이는 2020년(522명) 대비 100명 이상 증가한 것이며 D2C 전환 시작 단계인 2019년(417명)에 비해서는 200명 넘게 늘어난 것이다. 주목할 점은 신규 채용 인력 대부분이 MZ세대로 이를 통해 시몬스 전체 임직원의 평균 나이는 34세로 낮아졌으며 동시에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시몬스는 이 같은 고용창출 성과를 인정받아 ‘2021 사랑나눔 사회공헌 대상’ 일자리 창출 부문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2020 올해의 일자리대상’ 민간 일자리 고용 확대부문 대상을 연거푸 수상했다.

시몬스 제공
시몬스 제공
시몬스 전략기획부문장 김성준 상무는 "최근 많은 회사들이 침대 매트리스 사업에 매력을 느끼면서 M&A나 신규 브랜드 런칭 등을 통해 너도나도 시장에 뛰어들며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유통 회사가 시장 트렌드만 보고 침대를 유통하는 경우, 구조상 수익이 사업의 최우선순위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프리미엄 침대 생산에 필수인 최고가 원부자재 사용 및 R&D 개발에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시몬스는 오랜 시간의 수면연구와 고도화된 자체 생산 시스템을 바탕으로 품질 좋은 침대 하나만을 고집하며 유통으로 확장된 수면 전문 회사"라면서 "이렇게 한가지 품목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유통을 하는 회사는 유통 회사가 수익을 위해 침대를 유통하게 된 경우와는 사업에 대한 접근법이 아주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시몬스는 지난 3년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소비자 관점에서 품질 좋은 프리미엄 매트리스를 생산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제품 정보를 접하고 구매하는 과정, 구매 후 집 안에 침대를 설치하는 과정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소비자 브랜드 경험 중심의 ‘D2C’ 리테일 체제로 전환하는 모멘텀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를 통해 ‘침대=시몬스’라는 카테고리 킬러로서의 인식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D2C’로 전환하는 유통혁신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은 만큼 매출신장과 함께 영업이익 개선도 기대해 볼 만 하다"고 덧붙였다.



이성민 기자 news@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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