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2-06-25 (토)

스마트에프엔

새 정부 출범에 청약통장 가입 늘어…신한·농협·대구은행 혜택 경쟁

연 5.5% 금리까지 등장

  • 정우성 기자
  • 2022-05-17 15:06:09
center
사진=연합뉴스
[스마트에프엔=정우성 기자]
지난해까지 감소 추세를 보였던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가입이 늘어나는 추세다. 청약 가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녀가 없는 미혼 가구는 당첨 가능성이 낮아지자 청약을 포기하는 이들이 늘어났다. 그러나 청약 가점 활성화와 주택 공급 확대를 공약으로 내건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청약 통장 인기가 다시 높아졌다.

17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4월 서울 종합저축 청약통장 가입자 수는 지난달보다 5355명 늘어난 625만 3492명이다. 올해 1월 이후 가입자 수는 4달 연속 상승했다.

최근 1년(2021년 3월 말~2022년 3월 말)간을 놓고 보면 전국 주택청약종합저축(1·2순위) 가입자수는 2606만 4515명에서 2694만 1377명으로 87만 6862명(약 3.3%) 증가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6일 취임식에서 청년층 내 집 마련을 위해 △분양가의 최대 80% 지원 대출 상품 출시 △청약 추첨 당첨제 확대 등을 언급했다.

이런 상황에서 은행들도 청약 가입자 유치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하는 만 39세 이하 고객을 대상으로 최고 연 5.5%를 제공하는 ‘신한 마이홈 적금 특별금리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다.

신한 마이홈 적금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한 당일에 가입할 수 있는 1년제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월 저축한도는 1천원 이상 20만원이하이며 기본금리 연 1.6%, 우대금리 연 1.0%p, 특별금리 연 2.9%p를 적용해 최고금리는 연 5.5%이다.

이번 특별금리 이벤트는 5월 16일부터 12월 30일까지(10만좌 한도) 진행하며 1982년 5월 1일 이후 출생 고객 중 신한 마이홈 적금 가입 직전 1개월 내 신한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없었던 고객에게 기존 우대금리에 더해 특별금리를 제공한다.
center
사진=신한은행
DGB대구은행은 16일부터 DGB대구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현금이나 기프티콘을 전원 증정하는 ‘주택청약 가입하기 좋은날’ 이벤트를 하고 있다.

전 금융기관 1인 1계좌 보유 상품인 주택청약종합저축을 DGB대구은행에서 이벤트 기간 중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전원에게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로 비대면 가입 시 추가 경품 증정의 기회도 제공한다.

이벤트는 다음 달 15일까지 실시되며, 가입 당시 고객 만 나이에 따라 다른 경품이 지급된다. 이벤트 종료 후 상품 가입(자동이체 등록 필수) 및 이벤트 응모 조건을 달성한 만 6~18세 고객에게는 자동이체를 등록한 본인 명의 계좌로 현금 1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며, 만 19세이상 고객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교환권을 증정한다.

비대면 채널(IM뱅크, 모바일 웹, 인터넷뱅킹)을 통한 상품 가입 시에, 본 이벤트 참여 대상이 되며, 만 6~18세 고객에 한해 오프라인 채널인 DGB대구은행 영업점에서 가입한 계좌도 이벤트 대상에 포함된다.

해당 상품 가입 및 자동이체 등록 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은 전원 경품을 받을 수 있는데, 추가로 비대면 채널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폰 13 프로 또는 갤럭시 Z플립 3, 애플워치 또는 갤럭시 워치 4 클래식 등의 경품을 추첨하여 고객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center
사진=DGB대구은행
NH농협은행은 6월 30일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자를 대상으로 'NH농협은행과 떠나는 갬성캠핑'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총 882명을 추첨하며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두 가지 이벤트는 중복 당첨이 가능하다.

'프라이빗한 공간, 여기가 내집'은 이벤트 기간 중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하고 농협은행 자동이체를 등록하면 자동 응모 된다. 해당 고객 중 총 832명을 추첨하여 코베아 고스트플러스텐트(2명), 코베아 구이바다(30명), 요기요 3만원 상품권(300명), GS25 5천원 상품권(500명)을 제공한다.

'나는야 멋진 캠핑족'은 농협은행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한 고객 중 해당 이벤트 콘텐츠를 본인 계정에 리그램하고 캠핑장 소개 댓글을 남기면 응모 된다. 해당 고객 중 50명을 추첨하여 캠퍼필드 폴딩박스를 제공한다.
center
사진=NH농협은행


정우성 기자 news@smartfn.co.kr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스마트에프엔 타임라인

  • 위로
  •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