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그룹·서울대, ‘조선해양’ 미래인재 키운다

서울대에 석·박사 80명 규모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과정 개설
신종모 기자 2022-03-07 13:45:27
현대중공업그룹이 경기도 판교에 건립 중인 GRC의 조감도 /사진=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이 경기도 판교에 건립 중인 GRC의 조감도 /사진=현대중공업그룹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서울대학교와 손잡고 인공지능(AI) 기반의 미래 핵심 인재 육성에 나선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서울대학교와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과정을 공식 개설했다고 7일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과 서울대학교는 이를 통해 조선해양공학에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융합, 산학협력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한편 조선해양 분야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어 갈 미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번 과정에는 조선해양공학, 기계항공, 산업공학, 전기정보, 컴퓨터공학과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등 유관 분야 총 50여명의 교수진이 참여한다. 석사 및 박사과정 총 80명을 복수전공으로 선발할 계획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정규 커리큘럼 외에 AI포럼과 현대중공업그룹 경영층 특강, 기술공모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돼 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직접 회사의 비전 설계에 참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올해 말 준공 예정인 현대중공업그룹 글로벌R&D센터(GRC)에서 각종 기술포럼과 공모전, 직원 근무병행유학 등도 진행해 산학협력의 시너지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글로벌R&D센터는 경기도 판교에 세워지는 현대중공업그룹의 첨단기술 컨트롤타워다.

이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는 전액 장학금이 지급되며, 현대중공업그룹에 입사 지원시에는 가산점 등의 인센티브가 주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중공업그룹은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프로그램인 ‘GRC 퓨처 펠로우십(Future Fellowship)’을 운해 우수학생에개 입사를 조건으로 최대 연 3000만원의 장학금을 별도 지급하기로 했다.

서울대학교는 이달 중 설명회를 시작해 5월 학생 모집에 나서며, 올해 2학기부터 이 과정을 운영한다.

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은 “이번에 개설되는 융합과정을 통해 배출되는 인재들이 AI 기반의 자율운항선박, 스마트야드 등 현대중공업그룹의 미래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회사 차원에서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그동안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음에도 국내 조선사 중 유일하게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3000여명을 채용하며 조선산업 인재 발굴 및 육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