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2분기 영업손실 4883억원…2년 만에 적자전환

중국 코로나 봉쇄 장기화·전방산업 수요 위축 영향
하반기 OLED 중심 성과 확대 전략…프리미엄 시장 내 입지 강화
신종모 기자 2022-07-27 14:55:45
LG디스플레이 CI.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CI. /사진=LG디스플레이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올해 2분기 중국 코로나 봉쇄 장기화와 LCD 패널 가격 하락의 지속으로 실적이 악화했다. 지난 2020년 2분기 이후 2년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LG디스플레이는 27일 2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 6073억원, 영업손실 488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은 19.5% 감소했으며 순손실은 적자로 전환했다.

LG디스플레이는 “2분기 중국 코로나 봉쇄 장기화 영향과 경기 변동성 및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전방산업의 수요 위축으로 계획 대비 출하가 감소했다”며 “전방산업 위축으로 세트업체들이 재고 최소화를 위해 구매 축소에 나선 것과 LCD 패널 가격 하락이 지속된 것도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2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31%,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45%,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24%이다.

LG디스플레이는 하반기 OLED를 중심으로 성과를 확대하는 등 공급망 이슈에 따른 상반기 출하 차질 만회에도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대형 OLED 부문에서는 OLED만의 근본 경쟁력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 투명 OLED 등 라이프 디스플레이 영역의 시장 창출형 사업도 가속화한다. 전체 TV 시장이 역성장하는 상황에서도 OLED TV 세트 판매량은 성장세를 이어가며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IT용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전체 IT시장 침체 전망 하에서도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프리미엄 영역에 집중해 안정적인 성과를 만들어간다는 전략이다. 중국 코로나 봉쇄의 영향을 받았던 IT용 하이엔드 LCD 패널 출하량 회복 및 중형 OLED 시장을 선점하고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준비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소형 OLED 부문에서는 차별화된 경쟁력과 고객과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하반기 스마트폰 신모델 공급 본격화 및 스마트워치 수요 강세에 대응해 성과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OLED와 하이엔드 LCD를 아우르는 라인업과 차별화된 솔루션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 시장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향후 3년 내 점유율(매출 기준)을 30% 이상으로 확대해 시장에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사업을 지속 축소해오는 LCD TV 부문은 최근 시황과 경쟁 상황을 고려하여 가속화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IT용 하이엔드 LCD 제품군에 더욱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글로벌 경제와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사업구조 고도화, 운영 효율화, 재고 관리, 투자효율화 강화 활동을 통해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통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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