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한국표준협회 ‘AI 신뢰성 인증’ 획득…‘마이펫 플랜’ 출시

비스포크 제트 봇 AI·스마트싱스 홈케어 등 AI 신뢰성·윤리성 인정
삼성전자·우리카드, 펫팸족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신종모 기자 2023-01-19 13:33:09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삼성전자 생활가전은 국내 최초로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인공지능(AI) 신뢰성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한국표준협회가 지난해 5월부터 진행한 ‘민간 인공지능 신뢰성 시범 인증’ 사업 결과로 신설된 AI 신뢰성 인증은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된 AI 기술에 대한 신뢰성과 윤리성을 검증해 수여한다. 세부적으로는 투명성·안전성·책임성·다양성 존중의 4가지 요건을 검증한다.

한국표준협회로부터 국내 최초로 'AI 신뢰성 인증'을 획득한 삼성 '비스포크 제트 봇 AI'와 '스마트싱스 홈케어'. /사진=삼성전자


이번에 인증을 받은 제품과 서비스는 로봇청소기 ‘스포크 제트 봇 AI’와 ‘스마트싱스 홈케어’ 등이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사물 인식·분류 기술에 대해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라이다(LiDAR) 센서와 3D 센서를 적용하고, 100만개의 이미지를 학습한 이 제품은 집 구조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가구, 가전, 컵, 강아지 등 20종의 사물을 인식한다. 인식한 사물을 위험도에 따라 분류하고, 장애물별 다른 회피 패턴으로 움직여 안전한 청소가 가능하다.

이번 인증에서는 로봇청소기가 장애물의 브랜드나 형태, 견종의 구분 없이 사물 인식이 가능한지 통계적으로 검증했다. 사물 인식 관련 데이터가 성능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만 수집되고, 안전하게 처리되는지 투명성과 안정성도 확인했다.

삼성전자 스마트싱스가 제공하는 6대 서비스 중 하나인 스마트싱스 홈케어는 세탁기의 ‘결빙 방지 모드’에 적용된 AI 기술력으로 신뢰성을 인증받았다.

비스포크 그랑데 AI세탁기의 결빙 방지 모드를 설정하면 ‘HRM(Home appliance Remote Management) 서버’를 통해 수집한 외부 일기 예보 데이터와 세탁실 온도·세탁시 온도 등 세탁기 자체의 데이터를 종합해 세탁기의 결빙 가능성이 높을 때 사용자에게 미리 알림과 대처 가이드를 제공한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AI 기술을 지속 소개해왔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AI 기반 기능을 적용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모델이 최근 삼성전자 'e식품관'에서 구입 가능한 펫푸드 제품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펫팸족(펫+패밀리) 맞춤형 서비스 ‘마이펫 플랜’을 선보인다.

마이펫 플랜은 펫 케어 기능을 탑재한 가전 구매 고객들에게 사료나 간식 등 펫푸드 비용 부담을 대폭 낮춰주고자 기획됐다.

우리카드로 삼성 펫 특화 가전을 구매한 후 삼성닷컴 e식품관에서 가입할 수 있다. e식품관에서 매월 일정 금액 이상의 펫푸드를 비롯한 식품을 제휴 카드로 구매하면 3년간 최대 90만원의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이펫 플랜 가입 대상 제품은 펫 전용 브러시를 제공하는 비스포크 제트·제트 봇 AI, 강력한 펫 전용 필터를 탑재한 비스포크 큐브 Air™, 반려동물 오염·털 제거 특화 코스를 갖춘 비스포크 그랑데 AI(세탁기·건조기) 등 효과적인 펫 케어를 돕는 49개 모델이다.

김현중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마이펫 플랜은 1500만명에 달하는 펫팸족들에게 편리하고 스마트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기, 서비스, 콘텐츠 등 이업종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고 고객 경험의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