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승인액 천조 원 시대…’무이자할부’ 혜자카드는?

‘보복소비’여파로 카드 승인금액 최초 1000조 돌파
카드사의 한도·무이자할부 기간 감축
가맹점·카드사 여부 관계없는 무이자할부 가능 카드 추천
홍지수 기자 2023-02-09 16:41:47
[스마트에프엔=홍지수 기자]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여파로 연간 카드 승인액이 처음으로 1097조 7천억 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12.3% 증가, 카드업계의 1천조 원 시대를 열었다.

자료=여신금융협회


이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이른바 ‘보복소비’로 불리는 단기 소비 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카드 승인금액이 1천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여행이나 모임이 늘어나 숙박 및 음식점 등 관련업종을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지난해 숙박 및 음식점업 승인금액을 살펴보면 139조51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늘었다. 더불어 국내외 출입국 규제 완화로 항공사·여행사 등의 실적도 회복됐다.

코로나19 여파로 전년도 항공기 이용이 저조했던 게 기저효과로 작용해 운수업 카드 승인금액은 13조33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3.3% 급증했고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서비스업 카드 승인액도 30% 넘게 늘었다.

이에 카드사들은 높은 수수료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우량 고객' 확보를 위해 프리미엄 카드 출시 경쟁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다.

반면 정작 일반 고객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점차 줄어들다. 금리 인상으로 자금조달 비용이 증가됨에 따라 비용 절감 차원으로 한도와 무이자 할부 기간을 점차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카드고릴라가 실시한 ‘줄어드는 무이자할부, 앞으로 큰 금액 결제는 어떻게?’라는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과반수(56.6%, 576표)가 ‘무이자할부 혜택이 있는 카드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9일 카드고릴라는 가맹점 자체 제공, 카드사 이벤트 등과 관계없이 무이자할부 결제가 가능한 ‘무이자할부 혜택 보유카드’ 5종을 공개했다.

사진=카드고릴라


롯데 LOCA 365 카드는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최대 3개월까지 무이자할부를 제공한다. 무이자할부 결제 금액은 할인, 적립이 되지 않고 전월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LOCA 365 카드는 아파트관리비, 공과금(도시가스비, 전기료), 대중교통, 이동통신 등 생활업종 최대 3만65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최근 떠오르는 생활비 혜택 카드가 됐다. 연회비는 2만 원이다.

현대카드ZERO Edition2 시리즈 4종(현대카드ZERO Edition2(할인형/포인트형), 현대카드ZERO MOBILE Edition2(할인형/포인트형))도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5만 원 이상 결제 시 최대 3개월 무이자할부를 제공한다. 이 시리즈는 무조건할인/적립 카드로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형 카드는 0.7% 할인을, 포인트형 카드는 1% 적립을 제공한다. 단 무이자할부 결제 시 할인 및 적립이 적용되지 않는다. 연회비는 4종 모두 각 1만 원이다.

BC바로 클리어 플러스 카드는 할부 거래가 가능한 전국 모든 가맹점에서 5만 원 이상 결제 시 최대 3개월 무이자할부가 가능하다. 무이자할부 이용 금액은 청구할인 대상에서 제외되며 전월실적에는 포함된다. 점심식사, 배달앱, 대중교통 7% 청구할인 등을 제공하며 연회비는 5천 원이다.

하나 #MY WAY 카드는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최대 3개월 무이자할부로 결제할 수 있다. 무이자할부 결제 건은 할인 대상에서 제외되며 전월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대중교통, 커피, 편의점 등에서 결제 건당 300원, 디지털 구독, 주유/충전, 쇼핑, 생활요금(통신, 전기, 도시가스) 등에서 결제 건당 3천 원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전월 실적에 따라 할인 가능한 결제 건수가 차등 적용된다. 연회비는 2만 원이다.

롯데 LOCA 나누기 카드는 오로지 ‘분할납부’에 집중한 카드다. 전월실적 관계없이 건당 이용 금액 3만 원 이상 30만 원 이하일 경우 3개월, 건당 이용 금액 30만 원 이상일 경우 3개월 또는 6개월 나누기 혜택을 적용할 수 있다. 해외 이용 금액과 롯데카드 결제일 할인이 적용된 결제 건도 건당 이용 금액 기준 충족 시 LOCA 나누기 혜택이 적용된다. 단 이용 금액에 따라 3개월 혹은 6개월로 결제 시에만 할부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무이자할부를 혜택으로 제공하는 카드의 경우 카드사, 가맹점 등의 이벤트 진행 여부와 관계없이 상시로 사용 가능한 것이 최대 장점”이라며 “무이자할부 결제 시 카드 혜택 적용·전월실적 포함 여부 등을 확인하면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지수 기자 jjsu7@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