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위원회 인재풀 제도' 운영

사회 각 분야 전문가 그룹 참가 유도
남동락 기자 2023-11-20 13:08:14
[스마트에프엔=남동락 기자] 청송군은 각종 위원회에 군민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군정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청송군 위원회 인재풀 제도'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현재 군에서는 99개 위원회에 922여명이 활동 중이나 신규위원의 유입이 적어 중복위원 재위촉 사례가 많은 실정이다.

청송군청 전경.                               /사진=청송군

군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군민을 대상으로 위원회 인재풀 DB를 구축, 각종 위원회에 군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군정발전을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부여해 행정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구축된 인력풀 DB는 군청 내 각 부서에서 신규위원 위촉시 자료를 요청하면 DB자료를 추출해 제공될 예정이다. 요청 부서에서는 자격확인 등 검증과정을 거쳐 위원으로 위촉하며, 위원 임기가 끝난 이후 평가를 통해 양질의 인재풀이 유지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군은 위원회 인재풀 확충을 위해 군청 홈페이지 및 우편, 팩스로 대상자를 상시 모집 중이다. 사회 각 분야의 전문경험을 갖추고 군정에 관심이 많은 청송군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남해길 청송귀농귀촌고민센터 대표는 "귀농인과 귀촌인들 중에는 의외로 다양한 분야에서 현직의 경험을 가진 분들이 많다"며 "이런 분들을 잘 활용하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다만 인재풀은 인력은행제도이기 때문에 신청과 동시에 위원으로 위촉되는 것은 아니며 관련 설치운영 등 규정에 따라 민간 참여가 제한된 위원회에는 위촉되지 않는다.

윤경희 군수는 “위원회 인재풀 운영을 통해 각종 위원회에 대한 접근성과 관심 향상으로 군민들의 군정 참여가 확대되고 군정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동락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