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 돈봉투 의혹' 송영길 전 대표 구속 기소

김성원 기자 2024-01-04 11:59:04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으로 구속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4일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최재훈)는 이날 송 전 대표를 정당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기소했다.

검찰은 "유력 정치인이 공익법인을 사적인 정치 외곽조직으로 변질시켜 정치자금과 뇌물을 수수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당 대표 당선을 위해 조직적·대규모로 금품을 받고 살포한 사실을 밝혀냈다"며 "사건의 진상과 실체가 정경유착·금권선거 범행임을 규명하고, 범행의 정점이자 최대 수혜자로서 최종적인 책임이 피고인에게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60·구속) 전 민주당 대표가 12월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딘=연합뉴스

검찰에 따르면 송 전 대표는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3∼4월 총 6650만원이 든 돈봉투가 민주당 국회의원, 지역본부장들에게 살포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이를 위해 스폰서로 지목된 기업가 김모 씨에게 5000만원, 무소속 이성만 의원으로부터 1000만원의 선거자금을 받았다고 보고있다.

또 2020년 1월∼2021년 12월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를 통해 지역 기업인 7명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총 7억63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검찰이 파악한 불법 정치자금 후원자 명단에는 폐기물업체 대표부터 요양병원장, 골프장 대표 등이 망라됐다. 이 가운데 4000만원은 인허가 로비 청탁 대가로 받은 뇌물이라고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공익법인인 먹사연이 2020년 1월쯤부터 송 전 대표의 개인 외곽 조직으로 변질됐다고 판단했다.

송 전 대표의 구속 기한은 오는 6일까지였지만 검찰은 조사 태도에 비추어 추가 소환의 실효성이 없다고 보고 이날 재판에 넘긴 것으로 보인다.

송 전 대표는 전날 변호인을 통해 "공소가 제기되면 변호사들과 함께 치밀하게 변론 준비를 해 사법부에서 무죄판결을 받아 내겠다"고 밝혔다.

김성원 기자 ksw@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