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주당 대표 당무 복귀…"정치가 죽음의 장 되고 있는 것 같아"

김성원 기자 2024-01-17 10:02:28
지난 2일 부산 가덕도 방문 중 흉기 습격을 당해 치료를 받아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당무에 복귀했다.

이 대표는 이날 피습 사건 이후 15일 만에 국회 당 대표실로 출근하며 "새해 벽두에 많은 분이 놀라셨을 것 같은데 제게 주어진, 우리 국민들께서 맡긴 책임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피습 보름 만인 17일 국회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국회도 새롭고 언론인 여러분 뵙는 것도 새롭다. 조금은 낯설기도 한 거 같고 익숙하기도 한 거 같다"면서 "세상 모든 사람이 겪는 이 현실적인 어려움의 그 고통에 비한다면 제가 겪은 이런 일들은 어쩌면 사소한 일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부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의원 지역구에 친명(친이재명)계 인사들이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불거진 이른바 '자객 공천' 논란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아직 공천한 거 없다. 경선한 걸 가지고 그러는 건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나 비명계 집단 탈당, 선거제 문제 등에 대한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복귀 후 처음 주재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입원해있는 동안, 집에서 쉬는 동안에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었다”며 “살자고 하는 일이고, 또 살리자고 하는 일인데 정치가 오히려 죽음의 장이 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대를 제거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내가 모든 것을 다 가지겠다는 생각 때문에 정치가 전쟁이 되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김모(67)씨에게 피습 당한 직후 부산대병원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돼 수술과 입원 치료를 받았다. 지난 10일 퇴원해 그동안 자택에서 치료를 이어왔다.

김성원 기자 ksw@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