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세계관광문화대전' 5대 분야 발표

한민식 기자 2024-03-12 14:20:52
주순선 전남도 관광체육국장. /사진=한민식 기자

[스마트에프엔=한민식 기자] 전라남도는 지난해 '전남 방문의 해', '전국체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국제수묵비엔날레',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 등 대규모 행사가 역대급 성공을 거두며 도의 위상을 드높였다.

주순선 전남도 관광체육국장은 12일 전남도청 지방기자실에서 지난해 메가 이벤트 성공 경험을 토대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비상하는 글로벌 전남관광의 기틀을 탄탄히 다질 수 있는 '2024~2026 전남 세계관광문화대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남 세계관광문화대전은 전문가 자문회의와 5대 분야 전문가 토론회를 거쳐 전남 로컬 관광자원을 활용 5개 분야 13개 실행과제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엔데믹 시대 관광객 유치 경쟁 심화 속에서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 있는 전남 로컬 관광·문화자원을 통합 브랜드 및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들이 전남을 찾게 할 계획이다.

오는 6월 17일~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되는 선포식을 시작으로 전남의 모든 관광·문화 이슈들을 글로벌 축제와 관광의 장으로 승화하여 지역 경제 활력 및 글로벌 전남관광 위상을 제고하려 한다.

세계관광문화대전 5대 분야 첫 번째 '축제·둘레길' 대표 사업으로는 전남의 주요 축제와 유사한 주제로 성공을 거둔 국외 축제와 교류를 통해 지역 축제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축제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금년에는 '장흥 물축제'와 태국의 '송크란 물축제', '함평 국향대전'과 '베트남 럼동성 달랏 꽃축제' 교류를 시작으로 전남 지역 축제를 세계화 한다.

두 번째 '남도미식' 분야는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와 연계한 '2024 남도 주류페스타'를 개최하여 지역음식 페어링, 전통주 활용 하이볼대회 등 프로그램으로 전남 명품주류(막걸리, 전통주, 수제 맥주)의 인지도 및 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해남 해창주조장, 강진 병영양조장, 담양 담주브로이 등 지역 유명 양조장을 활용하여 글로벌 유튜버와 함께하는 남도 명품 양조장 투어도 추진한다. 전통주와 어울리는 지역 음식과 시음회 체험 등을 통해 남도 우리 술을 널리 알리고 관광상품화 한다. 오는 2025년에는 남도음식의 산업화와 세계화를 위해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가 목포에서 개최된다.

세 번째 '웰니스' 분야 사업으로 전남 천년 사찰을 중심으로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해 템플스테이, 사찰음식 체험, 스님과의 토크콘서트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세계 명상시장을 선점 할 계획이다. 

또한 도내 20개 자연 휴양림과 완도 해양치유센터, 함평 해수찜, 보성 해수녹차센터 등 지역 산림·해양치유자원을 활용 남도 산림·해양치유 주간을 오는 10월에 운영한다. 시군별로 1박 2일 이상 치유관광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도에서는 전남관광플랫폼을 통해 적극 홍보하여 국내외 관광객의 스트레스 해소로 정신건강을 증진하고 전남의 웰니스산업 발전도 도모한다.

네 번째 남도 K컬쳐 사업으로 남도 고택·종갓집을 활용 외국인 유학생, 국내외 관광객, 다문화가정 대상으로 종가 스테이, 음식·다도체험, 인물·역사 알기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남도 고택·종갓집의 문화적 전통과 멋을 국내외에 널리 알려 관광명소화 시키고 관광자원화 할 계획이다. 또한 도내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가치를 공유하고 미래세대에 유산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세계유산 축전'이 오는 10월 순천에서 개최된다.

마지막 '농산어촌'의 '고향애(愛) 여행가자'는 향우의 고향방문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애향심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이다. 고향품애 살아보기(2일~1개월 미만 체류), 고향 나들이 투어(1일, 1박 2일 체류) 프로그램을 통해 향우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아울러 2024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및 오는 2026년 세계음식관광포럼, 국제슬로푸드총회 등 국제행사를 유치하여 전남 MICE산업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성장하도록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외 유튜버(틱톡커)을 활용 '글로벌 여행 유튜버(틱톡커) 페스티벌'을 개최해 세계관광대전 및 지역 관광지를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5대 분야 특화 관광상품을 여행사와 함께 개발하여 전남관광플랫폼, 온라인 여행사(OTA) 등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주 국장은 "지난 2년 '전남 방문의 해'의 성과를 발판으로 올해부터 3년간 '전남 세계관광문화대전'을 성공리 추진하고 전남의 멋과 맛을 전세계에 알려 '다시 찾고 싶은 글로벌 매력 도시 전남'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민식 기자 alstlr5601@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