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일본 JCR '안정적' 신용등급 획득

최형호 기자 2024-04-12 14:42:44
대우건설은 일본의 양대 신용평가기관 중 하나인 JCR로부터 'A-/Stable(안정적)' 등급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JCR은 일본 R&I사와 함께 일본 내 양대 신용평가사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일본내 신용등급을 부여받은 기업체의 60% 이상을 평정하고 있고, 일본 신용평가기관 중 미국, 유럽연합, 영국에서 인증을 받은 유일한 기관이다.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올해 초부터 JCR의 평가 절차를 밟았다. JCR 평가위원들이 대우건설 본사와 현장을 방문해 실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JCR은 대우건설 등급과 관련, "국내 주택시장과 운영 중인 해외 시장에서의 강력한 사업 기반, 비교적 안정된 수익성, 보수적인 위험 관리 정책과 재무 관리 정책을 고려해 신용등급을 평가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JCR의 신용등급은 국내 신용평가사보다 2등급가량 낮게 매겨지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대우건설의 경우에는 1등급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고 회사 측이 전했다.

대우건설은 "글로벌 경쟁력과 균형있는 사업 포트폴리오가 주효했다"고 자평했다.

또 R&I와 함께 일본의 양대 신용평가사로 인정받는 JCR로부터 'A-/Stable' 등급을 받았다는 점에서 일본계 은행과의 대출 약정 확대나 금융조건 개선 등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국내 건설사가 JCR에서 신용등급을 받기는 처음"이라며 "회사의 강점인 국제 금융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자금 조달 루트를 다각화하겠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