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엄성은 의원, 수소차 상용화 중장기 계획 필요성 역설

제 283회 시정 질의서 수소충전소 부족 등 질타
김승열 기자 2024-04-25 18:38:28
고양특례시의회 엄성은 의원.

[스마트에프엔=김승열 기자] 고양특례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엄성은 의원은 지난 19일 제283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범세계적 탄소 감축 기조에 발맞춰 고양시가 수소차 상용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국가 차원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2019)', ‘수소 안전관리 로드맵 2.0(2023)', ‘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현장 중심 규제혁신 방안(2024)'을 마련해 수소차 보급에 나서고 있다. 지자체들도 수소승용차 보조금 지원이나 세제 혜택 등을 내놓고 있다.

엄 의원은 특히 차량 수에 비해 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하고, 사용자들은 충전하기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수소차가 대중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수소 경제를 지속 가능하게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수소 공급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양시는 2019년 수소차 충전소의 연내 준공을 발표했으나 민원 등의 사유로 3년 동안 지지부진해 수소차 소유주들은 서울까지 가서 충전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그 후 민간 사업자에 의해 ‘한강복합충전소’와 ‘원당수소충전소’가 2022년에 개소했고, 올해 ‘대화버스공영차고지 수소충전소’와 ‘대자 수소충전소’가 개소한다. 추가로 2026년에 '원당 버스 공영차고지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엄 의원은 현재 고양시 수소 차량이 375대인 것을 고려할 때 5개의 충전소는 앞으로 늘어날 수소 차량의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양시가 표명한 대로 ‘탄소중립 실천 도시’로 나가기 위해서는 중장기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며, 수요자 입장의 보조금 지급이나 충전소 확충 뿐 아니라 공급자인 민간 기업을 위한 지원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엄 의원은 이동환 고양시장에게 “더 많은 시민이 탄소중립에 동참하고 더 많은 수소 차량이 보급되기를 바란다”면서 ‘수소차 상용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에 대해 질의했다. 

이 시장은 “올해는 고양시 공영주차장 요금 50% 감면, 차량구입시 취·등록세 140만원 감면 등 각종 혜택을 적극 홍보해 수소승용차 125대, 수소버스 32대를 보급하겠다”며 “2030년까지 1375여억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해 수소승용차 누적 1840여대, 수소버스차 누적 300여대를 보급하고 충전소 6개소를 운영해 1일 평균 승용차 360대, 버스 135대를 충전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겠다”고 답했다.

김승열 기자 hanmintop@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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