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두달마다 비서 바뀌는 신현영 의원…보좌진 사이선 '요주의'

임기 시작 6개월 만에 채용공고 일곱번 올려
정우성 기자 2020-11-19 15:20:44
'고맙습니다. 필수노동자'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한 신현영 의원 (사진=페이스북)
'고맙습니다. 필수노동자'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한 신현영 의원 (사진=페이스북)
[스마트에프엔=정우성 기자] 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된지 6개월도 되지 않아 보좌진이 수차례 바뀐 의원이 있다.

19일 국회 직원들만 이용할 수 있는 익명 커뮤니티 ‘여의도 옆 대나무 숲’에 한 직원은 “21대는 여기(이 의원실)인가요?”라고 썼다. 한 의원실이 지난 5월 말 임기 개시 이후 7회나 채용 공고를 올린 사실을 지적하면서다. 국회 채용 공고에 따르면 해당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다.

(사진=페이스북)
(사진=페이스북)
보좌진들은 다른 의원의 성향에 대한 정보도 주고받는다. 다른 의원실에 근무하게 될 일이 있을 수 있어서다. 그 중에서도 보좌진을 잘 갈아치우는 의원은 요주의 인물이다.

일반 공무원이 높은 고용 안정성으로 ‘철밥통’이라 불린다면 국회 보좌진은 ‘파리 목숨’이다. 국회의원의 말 한마디에 바로 해고다. 근로기준법에 보장된 유예기간도 없다.

국정감사 때 자신이 언론에 노출되지 못했다는 이유로 사표를 받거나, 임기를 새로 시작하면서 분위기 쇄신을 이유로 보좌진을 해고하는 국회의원도 있다. 때로는 국회의원의 배우자에게 밉보여 해고당하는 일도 있다.

(사진=국회방송 제공)
(사진=국회방송 제공)
해고를 하지 않더라도 버티기 어려운 갑질을 하는 의원들도 있다. 그런 의원실은 보좌진이 스스로 사직서를 내 채용 공고가 자주 올라온다.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은 신 의원이 그런 요주의 인물일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 이용자는 댓글에서 “이 분이 그런 분이셨군요”라는 반응을 보였다.

국회의원은 공무원 신분인 4급 보좌관 2명, 5급 비서관 2명, 6·7·8·9급 비서 각 1명, 인턴비서 1명을 포함 총 9명의 보좌진을 둘 수 있다. 10년 이상 근무한 한 보좌관은 “내가 생각하는 국회의원의 최고 혜택”이라고 말했다. 고용이 불안하다보니 의원의 심기 맞추기에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다.

가정의학과 의사 출신인 신 의원은 대한의사협회 대변인을 역임했다.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1번으로 국회에 들어왔다.

국회의원은 임기 시작과 동시에 보좌진을 채용해 임기를 꾸린다. 신 의원 보좌진은 임기 시작 6개월도 되지 않아 여러 차례 바뀌었다.

(자료=국회)
(자료=국회)
국회 채용공고에 따르면 신 의원은 18일 6급 비서 채용 공고를 올렸다. 지난 9월 14일에 같은 공고를 올린지 두 달 만이다.

인턴 비서 역시 지난 8월 24일에 채용 공고를 올리고 또 10월 26일에 공고를 올렸다. 인턴 비서와 6급 비서는 의원실에 1명뿐이므로 임기 시작 후 3번째 새로운 인물로 바뀐 것이다. 2~3달 만에 교체되는 일은 국회 내에서도 짧은 편이다.

신 의원은 임기 시작 후 3달여 만에 9급 비서를 새로 채용했다. 5급 비서관 역시 6월에 채용을 진행한 후 다시 9월에도 채용 공고를 올렸다.

이와 관련한 신 의원의 설명을 듣고자 전화 연락을 시도했지만 본회의 일정 등을 이유로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의원실 관계자는 “무슨 일 때문이냐. 회의 일정이 계속돼 전화 연결이 어렵다”고 답했다.

한편 신 의원은 이달 6일 KBS 방송에 출연해 미래의 자신에게 영상 편지를 남겨달라는 질문에 “어떤 상황에 놓이든 너 자신을 믿고 끝까지 봉사한다는 삶을 살겠다는 그 마음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너로 인해서 많은 국민이 행복해지는 모습을 보면서 살아갔으면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진=KBS 제공)
(사진=KBS 제공)
3일 신 의원이 보좌진들과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운동을 하는 모습 (사진=페이스북)
3일 신 의원이 보좌진들과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운동을 하는 모습 (사진=페이스북)




정우성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2)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홍사화
    홍사화 2023-01-01 08:29:19
    신현영이 아주 골고루 갖추었네. 정치하는자들아, 제발 비례대표들 없애라. 이모에 쓰리엠에 의겸이까지... 비례대표들 하는 꼬라지를 봐라.기구절창하다. 그따위로 의정활동하면서 보좌관이 왜그리 많이 필요하냐? 세금이 아깝다.
  • 이우현
    이우현 2023-01-01 00:15:46
    꼴보기 싫다. 당장 구속시켜라. 그리고 비례대표제도 없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