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승기] 타는 즐거움+보는 즐거움 ‘재규어 F-PACE SVR’

“SUV야, 스포츠카야?”…스포츠카를 방불케하는 SUV가 왔다
이범석 기자 2021-04-23 13:28:11
최상의 퍼포먼스로 운자자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재규어 ‘F-PACE SVR’가 여수 바다를 배경으로 포스를 자랑하고 있다. 사진=이범석 기자
최상의 퍼포먼스로 운자자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재규어 ‘F-PACE SVR’가 여수 바다를 배경으로 포스를 자랑하고 있다. 사진=이범석 기자

[스마트에프엔=이범석 기자] 최상의 퍼포먼스로 달리는 재미를 선사하는 최상이 스포츠 유틸리티 SUV 재규어 F-PACE SRV는 감동 그자체를 선사했다.

재규어 최초의 SUV인 F-PACE 역시 스포츠카 수준의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선보인 모델로 F-TYPE에서 영감을 얻은 매혹적인 디자인과 완벽한 차체 비율, 일상을 위한 실용성과 효율성, 혁신적인 첨단 테크놀로지까지 모두 집약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F-PACE SVR’는 재규어가 고성능 및 럭셔리 차량을 추구하면서 개별 주문형 차량 등 ‘특별한 차량’의 개발과 제작을 전담하는 재규어 랜드로버 스페셜 비히클 오퍼레이션즈(Special Vehicle Operations, SVO)에서 제작된 특별한 자동차로 꼽힌다.

따라서 처음 대면한 ‘F-PACE SVR’는 역동적인 디자인과 공기역학적 설계로 SVR 모델만의 특색있는 외관을 완성했다. 더욱 커진 전면 및 측면 펜더 벤트의 공기 흡입구는 에어로다이내믹이 대폭 개선되면서 휠 아치의 압력을 낮춰 양력을 감소시켰다.

슈퍼 스포츠 유틸리티 재규어 ‘F-PACE SVR’는 SRV만의 디자인 요소로 웅장함을 자랑한다. 사진=이범석 기자
슈퍼 스포츠 유틸리티 재규어 ‘F-PACE SVR’는 SRV만의 디자인 요소로 웅장함을 자랑한다. 사진=이범석 기자

아울러 추가적인 냉각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속 주행시 최적화된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차체를 낮추고 발전된 보닛 디자인과 보닛에 위치한 벤트는 엔진의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는 동시에 역동적인 모습을 강조하는 실용적인 디자인 요소로 꼽혔다.

독특한 리어 스포일러와 액티브 배기 시스템이 적용된 쿼드 테일파이프는 F-PACE SVR 후면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다. 4개의 파이프로 이루어진 쿼드 테일파이프와 범퍼 하단 모서리에 탑재된 디퓨저의 조합은 공기역학적 이점을 지녔으며 한층 더 다이내믹한 후면 디자인을 완성시켰다.

또한 F-PACE SVR의 독특한 휠 아치 스페이스와 클래딩 역시 공기의 압력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SVR 모델 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 중 하나였다. 이와 함께 다양한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글로스 블랙(Gloss Black) 루프레일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해 소비자는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외관을 완성 시켰다.

실내디자인 역시 F-PACE SVR만의 고급스러우면서도 개성있는 요소가 곳곳에 반영돼 보는 즐거움까지 선사했다. △열선 기능이 포함된 SVR 전용 스티어링 휠 △SVR 로고가 포함된 메탈 트레드 플레이트 △SVR 전용 카펫 매트 △알루미늄 패들 시프트 등 다른 모델과는 차별화된 인테리어가 ‘눈호강’을 시켜줬다.

또한 퍼포먼스 SUV에 걸맞는 슬림한 라인의 퍼포먼스 시트는 측면 지지를 강화한 다이아몬드 패턴의 퀼트가 적용돼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을 동시에 나타냈다.

실용성과 다재다능함을 유지하기 위해 650리터에 달하는 적재 공간을 확보한 ‘F-PACE SVR’에는 12.3인치의 대화형 운전자 디스플레이와 10인치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를 갖춘 터치 프로(Touch Pro)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탑재됐다.

타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까지 ‘눈 호강’을 실현한 재규어 ‘F-PACE SVR’. 사진=이범석 기자
타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까지 ‘눈 호강’을 실현한 재규어 ‘F-PACE SVR’. 사진=이범석 기자

재규어 랜드로버 스페셜 비히클 오퍼레이션즈(SVO)에서 제작한 F-PACE SVR의 5.0L V8 수퍼차저 엔진은 최고출력 550PS, 최대토크 69.4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4.3초, 최고속도는 283km/h에 달한다.

시동을 걸자 가변 밸브 액티브 배기 시스템을 통해 SVR만의 강렬한 배기음이 온몸을 휘감았다. 이어 주행에 나서자 원활한 가스의 흐름으로 한 층 더 향상된 퍼포먼스 역량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다.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는 2피스 디스크 구조 제작된 레드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공기의 흐름이 잘 전달되도록 설계되었을 뿐 아니라 중량 감소 효과를 통해 민첩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지원했다.

이와 함께 장착된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라인 다이내믹스(이하 IDD) 기능을 통해 향상된 접지력과 주행 안전성이 제공됐으며 언더스티어링을 최소화 하는 등 V8엔진의 뛰어난 퍼포먼스 요건에 맞도록 특별히 설계됐다.

이 외에도 F-PACE SVR에는 운전자의 주행을 돕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대폭 강화되면서 운전의 즐거움과 함께 편안한 드라이빙을 제공했다. 차선을 이탈하거나 차선을 벗어날 경우 스티어링 조향을 통해 충돌을 방지해 주는 차선 유지 어시스트 기능과 운전자의 피로도를 분석해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전방 차량이 멈출 경우 정차하는 스톱앤고(Stop&Go)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사각지대 어시스트 기능들이 그 대표적인 장치들이다.

타는 즐거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보는 즐거움에 재규만의 아이덴티티가 확실히 드러난 재규어 F-PACE SVR의 소비자 판매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분이 반영할 경우 1억2650만원으로 다소 부담 스럽지만 재규어 만의 DNA를 고스란히 물려받은 5.0ℓ V8엔진이 탑재된 슈퍼 스퍼츠 유틸리티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할 수 있는 가격이었다.



이범석 기자 news4113@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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