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커머스, 블록랩스와 메타버스 커머스 생태계 구축 협약

구초희 기자 2021-12-28 11:34:29
지난 27일 KT커머스 본사 사옥에서 조창환 KT커머스 대표(오른쪽)와 이원석 블록랩스 대표가 업무협약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KT커머스
지난 27일 KT커머스 본사 사옥에서 조창환 KT커머스 대표(오른쪽)와 이원석 블록랩스 대표가 업무협약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KT커머스
[스마트에프엔=구초희 기자] KT커머스는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인 블록랩스와 함께 디지털혁신 기술 기반의 커머스 산업 발전 및 전자상거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27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메타버스 커머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보공유·기술교류,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프로젝트 공동 참여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KT커머스는 블록랩스와 함께 메타버스 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합류했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는 쇼핑·관광·도시, 교육·커뮤니티, 미디어·엔터 등 7개 그룹으로 분류되며, 양사는 분야별 선두기업과 함께 현실공간을 가상공간에 동일하게 재현하는 ‘디지털 트윈’ 방식의 메타버스 전자상거래를 구현한다.

KT커머스는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 주관사로서 회원 데이터베이스 보유 및 운영, 커머스 분야 사업정책 수립, 결제모듈 운영 등의 전반적인 메타버스 커머스 플랫폼을 관리한다. 블록랩스는 메타버스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공간 정보 전용 메인넷을 구현하고, 노드시스템 제작 및 설치를 담당한다.

한편 양사가 구상하는 완전한 탈중앙화 방식의 메타버스 플랫폼은 운영 주체가 사라질 경우의 문제를 해소하고, 쇼핑뿐만 아니라 공연, 교육, 전시 등 가상 공간의 무한 확장과 협업이 가능해 확장성이 무한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창환 KT커머스 대표이사는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기술이 점차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커머스 서비스를 메타버스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마련됐다”며 “차별화된 메타버스 커머스 구현으로 확보한 시장 경쟁력이 미래 성장 기반이 될 것”이라 말했다.



구초희 기자 9chohee@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