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396억원 규모 ‘잠수함 임무지원시스템 통합자동화 기술’ 수주

인공지능 기술 접목 차세대 잠수함 작전 능력 극대화
신종모 기자 2022-11-21 15:11:43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LIG넥스원은 지난 17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주관으로 진행되는 396억원 규모의 ‘잠수함용 지능형 임무지원시스템 통합자동화 기술’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LIG넥스원 판교하우스 전경. /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전투체계의 주요 핵심기능들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탐지·추적 → 식별·위험평가 → 무장할당·전술운용 → 교전·평가’ 등 일련의 과정을 지능화, 자동화하는 기술을 연구개발하게 된다.

차세대 잠수함에 인공지능(AI) 기반의 지능화, 자동화된 임무지원시스템이 탑재되면 주로 단독작전을 수행하는 잠수함의 생존성과 전투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LIG넥스원은 기존의 잠수함 무기체계 개발 경험과 기술을 근간으로 기술 분야별 전문업체(코클), 연구소(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학교(고려대, 한양대, 세종대) 등 산학연 협력을 통해 최적의 인프라를 구축한다. 또 분야별 역량을 종합해 잠수함 작전환경에 적합한 최신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전투체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해군의 ‘스마트 네이비(SMART NAVY)’ 건설에 핵심적인 방산기업으로서 그 소명을 다하겠다”며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근간으로 잠수함용 지능형 임무지원시스템 통합자동화 기술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