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단체 “업무개시명령 불가피한 조치…조속히 업무 복귀해야”

전경련·경총·대한상의 등 입장문 내고 화물연대 업무 복귀 촉구
신종모 기자 2022-11-29 16:38:05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국내 주요 경영단체가 29일 정부가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에 참여한 시멘트 운수종사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것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하며 “화물연대가 조속히 운송 업무에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최근 우리 경제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인한 어려움 속에 글로벌 경기 위축과 공급망 불안정 등으로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마저 흔들리는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경제의 혈관인 물류를 볼모로 한 집단 운송거부는 경제 위기를 심화하고 국민 생활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뿐”이라고 강조했다. 

화물연대 충북지부 노조원 200여명이 지난 24일 오전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출하문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경련은 이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은 이 같은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 할 것”이라며 “화물연대의 핵심 요구사항인 안전운임제는 해외에서 유례를 찾기 어렵고 실효성도 입증이 되지 않은 제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화물연대의 요구에 따라 안전운임제를 3년간 연장하겠다고 밝혔는데도 이 같은 상황에서 집단 운송거부를 이어가는 것은 명분도 미약하다 할 것”이라며 “지금은 모든 경제주체가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야 할 때이며 화물연대는 지금이라도 집단 운송거부를 중단하고 합리적인 대화와 타협에 나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이날 “정부가 국가 경제의 심각한 위기를 막기 위해 시멘트 분야의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시멘트 분야 외에도 철강, 자동차, 정유, 화학 분야 등도 한계에 다다른 만큼 피해가 더욱 커지기 전에 업무개시명령 확대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총은 이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산업 현장의 피해가 크게 확산하고 있다”면서 “화물연대는 업무에 복귀해 물류 정상화와 경제 위기 극복에 동참해야 한다”고 전했다.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야 할 때에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서 국가경제의 피해가 확산되고 국민생활 불편은 커져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해 나가고자 했음에도 산업현장 셧다운 등 산업의 피해가 커지는 상황에서 시멘트 분야 업무개시명령은 불가피한 조치라고 생각한다”며 “화물연대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