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서구, 스마트도서관 5호점 본격 운영

U-도서관시스템 구축지원 공모 선정
1억7800만원 투입
김형석 기자 2023-01-13 15:50:28
광주광역시 서구가 12일 동천동 나라키움 광주통합청사에서 무인 도서대출·반납 시스템인 스마트도서관 5호점 개관식을 진행했다. 사진=광주 서구

[스마트에프엔=김형석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가 12일 동천동 나라키움 광주통합청사에서 무인 도서대출·반납 시스템인 스마트도서관 5호점 개관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스마트도서관 5호점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2년 U-도서관시스템 구축지원 공모사업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총 1억78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특히 ㈜세진엔지니어링(박찬갑 대표)은 도서관 설치와 도서 구입 명목으로 5천만원을 서구에 후원해 주민을 위한 문화공간 조성에 기여했다.

스마트도서관은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이용자는 원하는 시간에 스스로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다. 스마트도서관에는 신간도서와 베스트셀러 등 350여권의 도서가 비치되며 서구는 연 2회 정기적으로 도서를 교체할 예정이다.

도서대출은 서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한 정회원 주민 누구나 가능하고 대출가능 도서는 서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도서관을 통해 구립도서관(상록도서관·어린이생태학습도서관·서구공공도서관)에 있는 책을 빌리거나 반납할 수 있는 책배달서비스 또한 이용할 수 있다.

서구는 지난해 12월 28일 나라키움 광주통합청사와 스마트도서관 5호점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어 서로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서구청 교육도서관과 관계자는 “올해 서구는 주민의 곁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는 행정을 펼칠 계획으로 스마트도서관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민 모두에게 소소한 행복을 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형석 기자 khs.9700@daum.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