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건설현장 불법 감시 TF 신설…"불공정 뿌리 뽑는다"

최형호 기자 2023-01-26 16:44:26
[스마트에프엔=최형호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건설현장 내 만연한 불법·불공정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 공사 내부 전담조직(TF)을 신설하고 적극 대응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SH에 따르면 김헌동 사장이 26일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2단지 건설현장을 방문해 건설현장 불법·불공정 행위에 대한 대응방안과 피해 예방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서울주택도시공사

이 자리에서 김 사장은 "건설노조 불법사태가 해가 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공공발주 기관으로서 건설산업 전반적 시스템 개선을 통해 건설근로자가 대우 받는 건설현장 선진화 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 사장은 공사 내부적으로도 건설현장 불법·불공정 행위 감시 전담TF 신설을 지시했다. 상시적으로 감시 체계를 가동해 불법·불공정 행위를 적발하는 한편, 행위자들에 대한 문책과 처벌을 요구하는 절차를 밟아나갈 계획이다.

SH공사는 지난 9일부터 19일까지 공사현장 70곳을 대상으로 건설현장 불법·불공정 행위 피해사례 파악을 위한 전수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공정 차질 등 5곳의 현장에서 11건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타워크레인 급행료', '채용강요' 등 사례가 적발됐으며, 피해사실에 대해선 법률검토를 거쳐 민·형사상 대응을 검토 중이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