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도지사 국회 방문, 우주항공청 설립 협조 요청

박 도지사 “우주강국 도약 핵심 동력인 우주항공청 조속 설립 강조”
정청래 과방위 위원장 “특별법이 5월 중 상임위 통과되도록 노력”
권보경 기자 2023-04-12 22:46:29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우주항공청 연내 사천 설립을 위해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위원실과 수석전문위원실을 방문했다.[사진=경남도제공]

[스마트에프엔=권보경 기자]경상남도는 박완수 도지사가 우주항공청 연내 사천 설립을 위해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위원실과 수석전문위원실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은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한 특별법이 지난 4일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6일 국회에 제출됨에 따라 특별법 조기 통과를 건의하고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한 경남도의 준비사항을 설명하고자 이뤄졌다.

박 도지사는 우주강국 도약의 핵심 동력인우주항공청의 조속한 출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상반기 내 특별법 통과를 위한 초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우주항공청 청사 후보지 준비,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 계획, 우주경제비전마련 등 우주항공청의 성공적 개청과 우주강국 실현을 위해 경남도의 준비사항을 설명하고 아낌없는 지원을 요청했다.

박 도지사는 “전 세계가 우주경제를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특별법이 국회에 제출된 만큼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논의를 통해 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대한민국 우주경제를 이끌어갈 우주항공청이 연내에 설립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청래 과방위 위원장은 “특별법이 5월 안에 상임위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과방위 수석전문위원실 김건오 수석을 만나 우주항공청 설치 특별법안과 우주개발 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경남도의 의견을 설명했다.

한편 경남도는 우주항공청의 안착과 도시기반 조성을 추진할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추진단 구성을 정부와 협의 중에 있으며 우주경제 비전과 전략을 담은 ‘경남 우주경제 비전’을 상반기 중에 마련하고 발표할 계획이다.


권보경 기자 jane2906@hanmail.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