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매니페스토 공약실천계획 ‘최우수’등급 

권보경 기자 2023-04-17 21:10:23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하는 ‘2023전국 시도지사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SA등급을 받아 공약실천계획서를 가장 잘 만든 자치단체장에 선정됐다[사진=경남도제공]

[스마트에프엔=권보경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하는 ‘2023전국 시도지사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SA등급을 받아 공약실천계획서를 가장 잘 만든 자치단체장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경남도의 이번 최우수 평가는 경남의 비전과 소명, 종합적 기대효과, 4년간의 재정 운영방향 등 종합적인 로드맵을 잘 제시함과 동시에 개별공약의 구체성, 공약 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누리집에서 찾을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구성한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결과로 분석된다.

공약 평가는 전국 시도지사의 선거공약이 민주적 절차 없이 행정에서 일방적으로 누락, 수정, 폐기 되는 부분을 적극 감시하고, 선거공약에 대한 실효성과 이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올해 평가내용은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 로드맵과 재정계획 등을 공약실천계획에 담은 체계성과 구체성 정도 정책환경 변화에 따른 공약 조정 등의 경우, 도민의견 수렴 여부 등 민주성 홈페이지를 통한 공약정보의 명확성, 투명성 등을 평가했다.

이후 임기 2~4 년차에는 연차별 목표 달성여부, 공약 이행의 기본인 재정 확보 및 집행, 공약별 입법현황 등을 기준으로 이행도를 평가한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경남도의 공약실천계획이 전문성을 갖춘 기관으로부터 완성도 높은 계획이라 인정받은 만큼, 도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들이 임기 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정책여건 등으로 추진이 어려운 과제에 대해서는 지체 없이 도민과 전문가 의견을 들어 조정하는 등 공약 이행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권보경 기자 jane2906@hanmail.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