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마음안심버스’, 미추홀구 전세사기 심리상담 지원

주성남 기자 2023-04-21 15:02:59
[스마트에프엔=주성남 기자] 인천시가 미추홀구 전세사기와 관련해 트라우마로 고통받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심리회복 지원에 나섰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이달 20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미추홀구 정신건강 취약지역에 찾아가는 ‘마음으로’ 마음안심버스를 집중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전세사기와 관련해서는 24시간, 누구나 정신적 위기상황 발생 시 상담받을 수 있는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0199)도 운영한다.

찾아가는 ‘마음으로’ 마음안심버스는 재난 발생시 재난 현장에서 위기대응 및 트라우마 예방을 위한 심리상담과, 평상시 스트레스·우울·불안 등으로 심리회복이 필요한 시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수 제작된 이동형 정신건강 서비스 차량이다.

시는 전세사기 피해자 등 정신건강 취약계층이 발생한 미추홀구 지역주민의 심리회복 지원을 위해 미추홀구보건소와 협업으로 도화요양병원 앞 도로변을 시작으로 미추홀구 보건소, 숭의동 주인공원 등 다양한 장소에 5월 19일까지 한 달간 집중 운영한다.

또한 정신건강 고위험군에게 종합심리검사 및 전문가상담을 지원하고 필요시 관련 기관 연계와 치료비 지원을 통해 마음건강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신건강 상담전화는 전국 공통 번호로 전화를 걸면 광역·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의 정신건강전문요원 등 전문가가 ▲자살위기 상담 ▲우울·불안 등 정신건강상담 및 지지 ▲정신건강 정보 및 정신의료기관 안내 등 적시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정혜림 시 건강증진과장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찾아가는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해 마음이 건강한 인천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음안심버스는 2021년 12월을 시작으로 매월 평균 12회 이상, 약 300여명의 시민들을 만나고 있으며 지금까지 대학생, 기업체 근로자, 코로나19 대응인력 등 약 4,500여명의 인천시민이 이용했다. 

주성남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