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링크, 전기차 충전소 효율적 관리 위한 플링커넥트 도입

박재훈 기자 2023-06-27 15:43:44
[스마트에프엔=박재훈 기자]전기차 충전서비스 기업 플러그링크가 IT기반의 전기차 충전소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플러그링크 커넥트'(이하 플링커넥트)를 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

플링커넥트는 그 동안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플러그링크에서 개발한 전기차 충전소 통합관리 플랫폼이다. 곳곳에 위치한 전기차 충전소의 현장 정보 및 충전기 데이터를 한 데 모아 전기차 충전 데이터를 통합했다. 또한 협력 파트너사 간의 업무 프로세스를 간소화 및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플러그링크의 전기차 충전소 서비스 플러그링크 커넥트 / 사진=플러그링크 


전기차 충전소는 설치 이후 운영과 관리 단계에서 고객의 충전 인프라 이용 만족도가 결정된다. 때문에 충전사업자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플러그링크는 플링커넥트로 전기차 충전소 관리의 편의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플링커넥트는 ▲충전소 계약 정보 ▲시공 정보와 진척도 ▲시공 현장 사진(전후) ▲전기설비 및 계약정보 등 최초 상담 내역부터 여러가지 데이터를 손쉽게 기록하고 확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문서 기반의 충전소 정보를 일괄 데이터화해 파트너사끼리 정보 공유가 간편화됐고, 충전소 별 누적된 기록을 바탕으로 현장 애로사항에 즉각 대응이 가능해졌다.

또한 전기차 충전기 고장 대응에 시간이 감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플링커넥트는 현장 정보와 충전기 상태를 비교,대조해 원인을 자동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충전기 운영 상태도 4단계로 나눠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통신 미연결 또는 고장 상태를 바로 확인해 사전 대응이 가능하다.

추후 전기차 충전 패턴을 학습해 알고리즘을 고도화로 전기차 충전소 운영비, 전기료 등 부대 비용 절감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플러그링크 강인철 대표는 “플러그링크 전기차 충전소가 늘어나는만큼 충전소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ˑ분석ˑ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필요성을 느꼈다”며 “‘플링커넥트’를 시작으로 불편한 충전 경험을 즉각 해결하는 IT역량 기반의 충전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