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가로등 고장 QR코드 신고 관리시스템 도입

김길룡 기자 2023-08-11 10:41:35

[스마트에프엔=김길룡 기자] 전남 해남군은 관내 1만5000여개 가로등 및 보안등에 대해 QR코드가 포함된 관리번호 표찰을 부착하고 GPS 좌표 정보로 QR코드 고장 신고가 가능한 도로조명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해남군청 전경

가로등과 보안등의 경우 군민들이 정확한 위치 설명이 쉽지 않고, 신고접수 후에도 위치 확인이 어려워 수리가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해 왔다. 이번 관리번호 부착으로 정확하고 빠르게 고장 신고 등에 대한 접수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전화신고에 의존하던 민원신고가 QR코드를 통한 온라인접수로 확대되면서 신고의 편의성도 크게 개선됐다. 이번에 도입된 QR코드 시스템은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민원인이 표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해당 가로·보안등의 고장 신고 화면으로 연결된다. 고장 신고 전송 시 시스템에서 실시간 신고내용을 접수, 보수팀에 전송하게 돼 즉시 처리가 가능해졌다.

접수 및 처리결과는 관리시스템을 통해 다시 신고인에게 알림톡으로 안내돼 민원인이 신고 처리상황을 쉽게 알수 있다.

군 관계자는 “시스템 도입으로 민원처리 시간이 단축돼 민원인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민원 접수 및 처리 결과를 누적해 향후 다양한 정책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길룡 기자 mk8949@daum.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