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저출산·고령화 대응 아이디어 뱅크 운영  

관광·청년·보육·출산·귀농귀촌 등 부서 협업
김길룡 기자 2023-08-18 15:05:00
[스마트에프엔=김길룡 기자 ] 전남 해남군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행정협의회 아이디어 뱅크를 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의회는 위원장인 김차진 부군수를 비롯해 관광·청년·보육·출산·귀농귀촌 등 8개 분야 담당팀장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생활인구 확대와 정주인구 삶의 질 향상, 외부 인구 유입 등 다양한 인구활력사업을 발굴하게 된다.

김차진 해남군 부군수(가운데)와 군 관계자들이 지난 17일 군청 상황실에서 제1회 인구감소 대응 행정협의회 ’아이디어뱅크‘ 회의를 개최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해남군


협의회는 지난 17일 열린 회의에서 최근 정부가 발표한 다자녀 기준 하향 방침에 따라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등 선제적 대응으로 보육과 교육 등 분야에서 수혜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홀로사는 청년, 어르신 등 1인 가구에 대한 관심과 각종 사회단체 협조를 통한 안부살피기 등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구증대 정책을 생애주기별로 정리한 맞춤형 통합 홍보물을 제작해 활용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협의회 아이디어 뱅크는 매월 2~3회 정기 운영을 통해 부서간 협업사업을 발굴하고, 인구문제 인식을 제고하는 협의체로서 역할을 해 나갈 예정이다.

김 부군수는 “아이디어 뱅크를 통해 각 부서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 주거지원 강화, 생활인구 유입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인구 활기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김길룡 기자 mk8949@daum.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