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세계 최초 ‘AI 기관사’ 탑재 선박 건조

H-LINE해운 18만t급 LNG추진 벌크선…영암 현대삼호중공업서 건조
신종모 기자 2023-08-24 11:12:14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에이치라인(H-LINE)해운의 18만t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벌크선에 인공지능(AI) 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을 탑재 후 인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선박은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됐다.

HD한국조선해양이 H-LINE해운과 공동으로 개발해 탑재한 기관자동화솔루션은 통합상태진단솔루션(HiCBM)과 통합안전관제솔루션(HiCAMS)이다. 두 솔루션은 선박 주요 장비에 대한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화재와 같은 비상 및 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지능형 시스템이다. 선박 운항시 기관사·갑판원을 대신하는 AI선원 역할을 수행한다.

HiCBM은 추진·발전용 엔진, 압축기 및 펌프 등 선박 핵심 기기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인공지능이 항해 중 고장의 징후를 사전에 탐지하고 방지할 수 있도록 해 운항 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 HiCAMS는 선내 폐쇄회로TV(CCTV)를 활용해 안전관련 이벤트를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선박과 선원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 역할을 한다.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해 H-LINE해운에 인도한 18만t급 LNG 추진 벌크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한국조선해양


이번에 최초 적용된 두 시스템은 시운전 기간 중 미국선급협회(ABS)의 입회하에 안전성과 신뢰성이 검증됐다. 지난해 9월에는 ABS로부터 두 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한 바 있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6월 계열사인 아비커스가 대형상선에 자율운항 시스템을 탑재해 세계 최초로 대양 횡단에 성공했다. 이번 기관자동화솔루션 상용화로 항해사는 물론 기관사, 갑판원의 도움 없이 장시간 운항이 가능한 대형상선 분야 세계 첫 ‘무인 선박’ 시대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무는 “인공지능 및 디지털기술 기반 자율운항선박 시대의 도래는 필연적이다”며 “이번 기관자동화솔루션을 발판으로 항해 자동화 이외에도 포괄적인 범위의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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