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국립중앙과학관,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순회전

'우리 과학의 재발견 가치로움 展'
김길룡 기자 2023-09-04 16:32:51
 전남 해남군이 10월8일까지 해남공룡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국립중앙과학관과 공동으로 '우리 과학의 재발견 가치로움 展' 순회전을 개최한다.                     /사진=해남군

[스마트에프엔=김길룡 기자] 전남 해남군은 10월8일까지 해남공룡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국립중앙과학관과 공동으로 '우리 과학의 재발견 가치로움 展' 순회전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군은 이번 전시회에 선별된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의 복제품 17점을 선보인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지정은 역사적‧교육적 가치가 높고, 후대에 계승할 필요가 있는 과학기술자료를 체계적으로 등록‧보존‧관리하기 위해 2019년 처음 도입된 제도로 현재까지 총 42건이 등록됐다. 기초과학, 응용과학, 과학기술사, 자연사 등 분야별로 가치가 있는 자료들을 검토해 선정하고 있다.

해남공룡박물관은 ‘해남 우항리 공룡‧익룡‧새발자국’이 다양한 공룡 서식지 및 공룡과 익룡, 새가 공존했던 중요한 고환경 연구 자료로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2020년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자연사 제2호로 지정됐다.

전시에서는 실존하는 해남 공룡‧익룡‧새발자국을 비롯해 통영측우대, 자승차도해, 대한식소총, 동의보감, 자산어보 등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느낄 수 있는 자료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를 관람객이 직접 보고 경험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자료가 지닌 의미와 뛰어난 가치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가치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남공룡박물관은 국내 최대규모의 공룡분야 전문 박물관으로 2023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에서도 전남도 8대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김길룡 기자 mk8949@daum.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