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SRT 고객센터 민원 20% 감소"

최형호 기자 2023-11-06 10:22:58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에스알(SR)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고객안내 영상 '으니가 알려줄게' '범이가 알려줄게'(이하 알려줄게) 등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센터 문의가 20% 가까이 감소했다고 6일 밝혔다.

'알려줄게' 영상은 SRT를 이용한 고객이라면 한번쯤 궁금해 했을 내용을 담았다. 특히 고객 민원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구성과 친절한 편집으로 많은 시청과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에스알 

올해 초 에스알은 작년 고객의 소리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9636건의 민원과 승무원 호출 11만 1274건을 집계해 고객들은 평소에 무엇을 궁금해 할까 분석했다.

이 가운데 문의가 반복되는 분야는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아울러 고객 눈높이에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해 궁금증을 사전에 해소했다.

에스알에 따르면 고객 궁금증 해결 영상은 ▲승차권 환불 ▲예약대기 ▲비회원 승차권 확인 ▲네이버·카카오 승차권 예약하기 ▲승차권 선물하기 ▲유실물 찾기 등 10가지 주제로 선정했다. SRT를 처음으로 이용하는 고객이라도, 또는 정보 취약계층이라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고객에게 맞췄다.

예를 들어 승차권 예약대기 방법을 알려주는 '으니가 알려줄게' 영상에선 취소되는 표를 가장 먼저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직접 시도하면서 하나하나 차례로 알려준다.

영상이 송출되고 구독자들 반응이 이어지면서 고객센터 문의는 하루 1500여 건에서 지난 10월부터 1200여 건으로 20% 가까이 줄었다는 게 에스알 측 설명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문의 집중 시간대 상담인력 집중배치 등 여러 가지 고객센터 효율화 대책을 추진했지만, 영상으로 인한 효과도 크다는 것이 자체적인 분석이다.

에스알은 SRT 고객 안내 영상을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고객의 소리 답변과 영상을 접목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다각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보배 고객홍보부 과장은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SRT를 이용하고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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