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민원행정서비스 고객 만족도 92.95점 달성

친절성·공정성 우수
신속성 상대적 개선 필요
문재철 기자 2023-12-15 15:33:56
[스마트에프엔=문재철 기자] 전남 고흥군은 민원행정 품격 향상과 친절·청렴 브랜드 장착을 위해 실시한 2023년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고객 만족도가 92.95점을 달성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고객만족도 조사는 지난 4월~11월 6회에 걸쳐 군청과 16개 읍·면 현행시스템(새올)으로 접수 3일 이상 유기한 민원 서비스를 이용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민원 담당자의 서비스 과정(전문·친절성 등), 서비스 결과(공정·대응성 등), 서비스 환경 등 9개 항목에 대해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다.

상반기 만족도가 92.86점이던 것에 비해 하반기 만족도는 93.04점으로 0.18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흥군청 전경

하반기 조사 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과정의 친절성은 93.67점(0.34 상승), 서비스 결과의 공정성은 93.54점(0.09 하락) 등 만족도가 높았으나, 민원인이 인식하는 신속한 업무처리 결과 안내는 91.88점으로 개선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성별로는 남성(92.48점)의 종합만족도가 여성(92.12점)보다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98.24점)에서 만족도가 높았으며, 군청보다는 읍·면(95.51점)에서 3.81점이 높게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잘하고 있는 점을 더 응원하고, 미비한 점은 개선책을 강구 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군민에게 행복한 민원 행정서비스 제공이 되도록 담당 공무원들의 인센티브 제공 등으로 만족도 향상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주)KTcs에서 설문지를 활용한 민원 행정서비스를 이용 경험이 있는 민원인 1200명 대상으로 1:1 전화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도 수준에서는 ±3.64%다.

문재철 기자 mjcm570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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