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현대해상‧DB‧한화손보, 연초부터 증권가 ‘매수’ 의견 쏟아져

신수정 기자 2024-01-17 16:54:46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CI. 사진=각 사


연초부터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 국내 주요 손해보험사들에 대한 증권가 ‘매수’ 의견이 쏟아졌다. 증권가에선 이들 보험사에 주주환원 및 실적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고 봤다. 

17일 SK증권은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에 대한 리포트를 내며 일제히 투자의견을 ‘매수’로 제시했다. 

종목별 현재주가는 각각 삼성화재 25만원, 현대해상 3만100원, DB손해보험 8만100원, 한화손해보험 3965원이다. 리포트에선 이들의 목표주가를 각각 33만원(+32.0%), 4만3000원(+42.9%), 11만원(+37.3%), 5800원(+46.3%)으로 잡았다. 

먼저, 삼성화재에 대해선 투자손익 기저효과로 전반적인 이익 체력이 상승할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췄다. 또 지난해 3분기부터 실행한 교체매매로 인해 4분기 발생되는 처분손실 영향으로 투자손익이 소폭 줄어들지만, 실질적인 안정성은 높다고 진단했다. 

설용진 SK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지난해 3~4분기에 걸친 처분손실 발생으로 투자손익 부진이 불가피하지만, 올해부터는 보유이원 개선에 기반한 경상 투자손익 증가 등 전반적인 이익 체력의 레벨업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처분손실 등 영향에도 전반적으로 견조한 실적이 지속되는 것은 보험손익 측면에서 안정적인 이익을 기록해 충격을 상쇄했기 때문”이라며 “신계약 물량 및 가치배수가 안정적 흐름을 보였고, 예실차도 규제 불확실성 속에서 양호한 실적을 꾸준히 기록해 실적 안정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설 연구원은 삼성화재의 전체 보험손익으로 약 3033억원을 예상했다. 

또 “삼성화재의 안정적 가정 관리 및 최상위 수준의 자본력을 감안했을 때 주주 환원의 점진적인 확대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현대해상은 언급된 4개 보험사 중 유일하게 목표주가가 한 단계 더 상향됐다. 설 연구원은 이날 리포트를 내며 현대해상의 목표주가를 기존 3만700원에서 4만300원으로 변경했다. 이는 이익 추정치 조정 및 주당순자산가치(BPS) 기준 연도 변경으로 목표 주가순자산비율(PBR) 0.51배에 올해 예상 BPS 8만4220원을 적용하면서 높아졌다. 

설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작년 연말 보수적 손해율을 가정 적용해 다소 높은 손실계약비용을 인식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미래에 발생할 예실차(예상 보험금과 실제 발생한 보험금 사이의 차이) 손실을 조정해 작년 4분기 선제적으로 인식하는 만큼 올해부터는 확연히 개선된 예실차 손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DB손해보험은 지난해 신계약 물량과 수익성, 자본력, 예실차 등 주요 지표에서 업계 내 상위권을 꾸준히 지속해왔다. 그러나 괌 태풍이나 하와이 산불 등 일시적 요인으로 지난해 하반기 일반손해보험 부문이 다소 부진했다. 설 연구원은 “DB손해보험이 보수적 관점에서 사고 관련 손실을 추산하고 있으며, 재보험 담보 한도 소진으로 인한 복원보험료 납입 등이 이어지고 있음을 감안하면 지난해 4분기에도 일반손해보험 부진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설 연구원은 “일반손해보험 부문의 일회성 영향을 제외하면 전반적인 이익 체력은 양호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고액 사고 관련 영향이 어느정도 해소될 올해엔 주가 상승을 충분히 기대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화손해보험은 과거 자본 관련 우려 등으로 주주환원을 장기간 시행하지 못해 타사 대비 현저히 높은 할인율로 거래돼왔다. 다만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IFRS17’의 도입 영향으로 자본 관련 우려는 전반적으로 완화됐다고 판단, 충분한 배당을 진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설 연구원은 “한화손해보험은 K-ICS 비율에 경과조치를 일부 적용하고 있어 배당 등에 대한 제약이 일부 존재하지만 지난해 3분기 기준 K-ICS 비율이 경과조치를 적용하지 않더라도 대량해지위험에 대한 금융재보험 출재 등에 힘입어 약 190% 수준까지 개선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과거 대비 개선된 자본력을 바탕으로 주주환원이 재개될 예정이나 전반적인 규모는 점진적인 개선을 보일 전망”이라고 했다. 따라서 향후 경과조치 해제로 주주환원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명확해지는 시점에 본격적인 벨류에이션 리레이팅(같은 이익 실현에도 주가가 더 높게 형성되는 현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신수정 기자 newcrystal@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