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이재용 회장과 승지원서 만찬…AI·XR 협력 방안 논의

삼성과 AI 반도체 협업 논의…AGI 개발 연구도 공유한 듯
신종모 기자 2024-02-28 21:40:30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가 28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만나 인공지능(AI)과 확장현실(XR) 등 미래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만찬에는 저커버그 CEO의 부인인 프리실라 챈이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있는 삼성그룹 영빈관인 승지원에서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와 만찬 회동을 한 뒤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힙뉴스


저커버그 CEO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소재 삼성그룹 영빈관인 승지원에서 이재용 회장과 만찬을 가졌다. 

승지원은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이 지난 1987년 고 이병철 창업회장의 거처를 물려받아 집무실 겸 영빈관으로 활용한 곳이다. 

이 회장과 저커버그는 이날 메타가 개발 중인 차세대 언어모델(LLM) '라마 3' 구동에 필요한 AI 칩 생산과 관련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는 최근 인간지능에 가까운 범용인공지능(AGI)을 자체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엔비디아의 H100 프로세서 35만개를 포함해 연내에 총 60만개의 H100급 AI 칩을 확보한다는 구상을 계획을 구체화했다. 

앞서 메타는 지난해 5월 ‘MTIA’라는 자체 칩을 처음 공개했다. 이후 최근에는 2세대 칩을 연내에 투입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 역시 AGI 전용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AGI 반도체 개발 조직 ‘AGI컴퓨팅랩’을 신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하버드대 동문은 이 회장과 저커버그는 개인적인 친분도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2014년 10월 방한시 만찬 회동을 갖고 삼성전자의 수원 본사와 화성 캠퍼스를 잇달아 방문하기도 했다. 

이후 저커버그는 지난 2016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열린 갤럭시S7 공개 행사에 직접 참석해 삼성과의 가상현실(VR) 사업 협력을 강조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