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직배송... 농부들에게 실용적인 비즈니스 모델입니까?

김철호 기자 2018-12-16 14:19:00

대부분의 농민들은 대형 식품 회사에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긴 공급망으로 많은 수입을 잃습니다. 그러나 개별 농부는 고객에게 직접 판매합니다. 이것이 실용적인 모델입니까?

독일 브란 덴 브루 그 (Brandenbrug)에있는 작은 마을 브로도 윈 (Brodowin)에 도착하는 데 약 1 시간 30 분이 걸립니다. 여기에는 400 명만이 살고 있지만 주말 여행을 위해 수도에서 온 사람들이 지역 농장을 방문합니다.

그들은 베를린의 슈퍼마켓에서도 제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Brodowin에 익숙합니다. 현장에서 방문객들은 농장의 낙농장과 마구간을보고 있는데 여기서 240 마리의 소가 Brodowin의 치즈로 만든 유기농 우유를 생산합니다. 직원 수는 약 110 명이며 육류, 계란, 야채 및 꿀도 유통합니다.

이 농장은 베를린의 슈퍼마켓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직접 제공합니다. 매주 2,000 가구가 개별적으로 조립하여 고객의 정문으로 가져 오는 계절 및 지역 제품이 담긴 바구니를 주문합니다.

결과적으로 비즈니스는 소매점에 가지 않아도 제품의 모든 수익을받습니다. Brodowin의 홍보 책임자 인 Franziska Rutscher는 엄격한“Demeter”유기물 봉인을 받기 위해 요금을 지불해야하더라도 이는 가치가 있습니다.

“고객들은 유기농 제품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존 농장과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또한 앞으로 대기업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농산물이 소비자에게 길을 찾는 Brodowin 농장의 개념과 같은 개념은 예외로 남아 있습니다. 대다수의 농민들은 상품에 대한 긴 가치 사슬의 끝에 있으며 대부분의 수익금 만받습니다.

평균적으로 EU의 농부는 고객이 제품에 대해 지불하는 것의 21 % 만받습니다. 중개인은 나머지 부분에서 돈을 버는 데 평균 프로세서의 28 %, 소매 업체의 51 %에 이릅니다.

그러나 수익금의 문제 만이 아닙니다. 농민들에게 대체 시장 아울렛이 없다는 것은 그들이 공급하는 대형 먹이 사슬에 크게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생산자들은 시장 역학이 희생되면서 식품 산업에서 협상 위치가 특히 약합니다.

따라서 종종 가격이 하락하고 주문이 짧은 통지로 취소되고 상품이 단순히 반송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것은 개별 농민들에게 재정적으로 재앙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와 농부들은 이런 일이 계속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주간 주간 시장 외에도 중개자를 우회하는 연대 기반 협회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독일에는 약 190 개의 소위“연대 기반 농업 사업체”가 있으며,이 곳에서 소비자는 농부들에게 그들의 제품에 대한 구매 보증을 제공하고 때로는 대출을 제공합니다. 그 대가로 소비자는 제품 생산 방식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다.

직접 공급망은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공정한 농업의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유행입니다. 농산물에서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찾으면 시간, 포장 재료 및 배출량이 절약되기 때문입니다.

소기업은 자체 배송 시스템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다소 다르게 보입니다. AMI (Agricultural Market Information Company)의 연구에 따르면 2015 년에 직접 판매되는 식품의 비율은 농산물 총 가치의 5 %에 ​​불과했습니다.

지난해 전년도에 2500 억 유로의 매출을 올린 독일 식품 거래에서 4 대 식품 사업자 (Edeka, Schwarz-Gruppe, Rewe 및 Aldi)는 여전히 시장 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매업자들에 대항하여 유럽 농부들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의 공통 농업 정책 (CAP)은 공급망을 짧게 지원하는 개념을 구상한다. 농민들은 유럽 농촌 개발 기금 (EAFRD)에 의해 공동 기금을 마련 할 수있다.

문제는 이것이 충분한 지 여부입니다. Brodowin과 같은 개념은 특히 지역별로 작동하며 식량 수요 증가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소규모 농장에서는 자체 배달 시스템을 구현하기가 특히 어렵습니다. 돈, 인적 자원, 물류 능력 및 광고 기회가 부족합니다.

Rutscher는 Brodowin의 초기에는 상황이 어려웠다 고 설명했다. “소유자들은 농장이 어떤 단계에서 검은 색이되기 전에 수년간 농장에 투자했습니다. 처음에 우리의 배달 서비스는 종이와 전화로 아주 작은 규모였습니다.”

EU 지침은 농민의 권리를 강화해야한다

지난 주 유럽 의회는 밸류 체인에서 농부의 권리를 보호해야하는 법안 초안을 채택했습니다. Phil Hogan 농업 및 농촌 개발 국장에 따르면 모든 회원국에서 중앙 당국은 불만을 제기하는 포트 역할을하고 식품 공급망에서“두려움 요인”을 제거해야합니다.

독일의 싱크 탱크 인 유럽 정책 센터 (CE)는 제안과 함께 흥분되지 않습니다. 특히 소매업 자와 도매업자를 구매 그룹으로 그룹화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무역에서 계약상의 자유에 지나치게 개입한다"고 cep는 말했다. 대신 농민에 대한 불공정 거래 관행을 피하기 위해 경쟁 규제를보다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해야합니다.

새로운 EU 지침이 국가 법률로 이행되기까지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농부들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소매에 의존 할 것입니다.

그러나 소규모 Brodowin 팜에서는 때때로 수요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션은 여전히이 작업을 수행하기에 충분히 작습니다. 때로는 자체 제품이 농장의 부엌에서 사용되고 판매되기도합니다. Rutscher는 치즈가 너무 많으면 자발적으로 부추 수프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김철호 기자 fire@thekp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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