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2022학년도 우수교육상 교수진 선정 발표

우수 교육 사례 발굴 통한 대학 교실 내실화
2022학년도 우수교육상… 교수진 8인 선정
주성남 기자 2023-02-28 11:38:11
[스마트에프엔=주성남 기자]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28일 지난해 수준 높은 강의로 대학 교육 발전에 이바지한 ‘우수교육상’ 수상 교수진을 선정 발표했다.

24일 열린 2022학년도 우수교육상 시상식에서 인하대 교무위원과 ‘우수교육상’ 수상 교수진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전임 교원 이공·의학 계열에서는 대형 강의 부문에 박노욱 공간정보공학과 교수, 중형 강의 부문에 김명웅 화학과 교수, 소형 강의 부문에 강재영 기계공학과 교수가 각각 선정됐다.

이공·의학 외 계열에서는 대형 강의 부문 문국경 행정학과 교수, 중형 강의 부문 장성민 국어교육과 교수, 소형 강의 부문 조병준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전임(비정년) 및 비전임 계열에선 대·중형 강의 부문엔 이재진 산업경영학과 교수와 소형 강의 부문엔 김철희 프런티어학부대학 교수가 우수교육상을 받았다.

‘공간정보프로그래밍 기초’ 수업으로 상을 받은 박노욱 공간정보공학과 교수는 유기적인 강의 구성을 통해 학생들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김명웅 화학과 교수는 ‘반응속도론’ 수업에서 풍부한 콘텐츠를 포함하는 강의식 교수법을 활용해 어려운 교과목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3’ 과목을 수업한 강재영 기계공학과 교수는 다양한 실습시설 구축과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자동차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기여했다.

문국경 행정학과 교수는 ‘행정학개론’ 수업에서 행정학에 입문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장성민 국어교육과 교수는 문제 중심 학습을 기반으로 ‘국어와 논리 및 논술’ 교과목을 운영해 예비교사인 사범대학 학생들의 역량 강화와 교과목 이해를 도왔다.

조병준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교수는 ‘프랑스어 2’ 수업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 사이 수준 차이를 보완하고, 학생들의 언어 이해도를 높였다.

‘마케팅원론’ 수업으로 수상한 이재진 산업경영학과 교수는 교수자의 철학과 학생들에 대한 공감을 담아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문적 흥미를 이끌었다.

김철희 프런티어학부대학 교수는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외국인 전용 대학 한국어 2’ 교과목을 운영하면서 실용적인 글쓰기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지원했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우수교육 사례집을 발간해 수상 교수들의 우수한 교수법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조명우 인하대 총장은 “인하대의 발전과 후학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교수님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우수한 교수자의 노하우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일은 우리 학교 발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성남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