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국내외서 ‘ESG 우수기업’ 평가

‘서스테이널리틱스’로부터 가장 높은 점수 획득
신종모 기자 2023-08-17 15:22:38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국내 유일 국적 선사인 HMM이 국내외 기관으로부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HMM은 글로벌 네덜란드 ESG 평가기관인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로부터 지배구조 및 ESG 이슈 등을 기반으로 평가받은 결과 리스크 점수 15.4점으로 ‘Low 등급’을 받아 글로벌 선사 중 가장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서스테이널리틱스는 공개된 기업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리스크 노출 정도와 관리 요소를 반영해 재무상태에 영향을 주는 리스크를 점수화한다. 산업별·기업별 중대 ESG 이슈 등을 평가한 점수는 총 5개의 등급으로 구분된다. 모건스탠리캐피털 인터내셔널 지수(MSCI)와 더불어 글로벌 기관투자가들의 기업 투자 참고자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2만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HMM 알헤시라스호’. /사진=HMM


앞서 HMM은 지난해 24.8점으로 ‘Medium 등급’을 받았으나 1년 만에 9.4점이 개선돼 ‘Low 등급’(15.4)으로 한 단계 상승했다. 이는 머스크(17.4), CMA-CGM(19.3), Evergreen(21.5) 등 글로벌 해운사 중 가장 높은 점수이다.

HMM은 지난해 성과를 기반으로 진행된 평가에서 환경, 사회, 거버넌스 등 전 분야에서 ‘AA등급’을 받았다. 이는 ESG 경영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고 조직의 운영 시스템이 잘 정비돼 있다는 의미다.

HMM 관계자는 “경영진을 비롯해 전사적인 노력을 통해 글로벌 주요 인증기관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 경영전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MM은 글로벌 ESG 평가 기관인 에코바디스(EcoVadis)로부터 2년 연속 골드 등급, 한국ESG기준원으로부터 종합등급 A를 획득했다.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A-등급을 받는 등 ESG경영 및 재무안정성과 관련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