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지난해 영업익 절반 줄어…“건설시황 악화 영향”

영업이익 8073억원 전년 대비 50.1%↓
올해 고부가제품 판매확대 통해 수익성 강화 전략
신종모 기자 2024-01-30 14:35:36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8073억원으로 전년 대비 50.1% 감소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은 25조9148억원으로 전년 대비 5.2%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4496억원으로 56.7%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건설시황 둔화에 따른 봉형강 제품 판매량 감소 및 제품가격 하락과 전기요금 인상 영향으로 이익폭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 당진공장 전경.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 경영방침을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로 정했다. 이를 통해 탄소중립 로드맵 실행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동화, 에너지 소재 분야에 사업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신흥국 대상의 자동차강판 판매를 확대하고 메이저 완성차 업체에 대한 장기공급 물량을 확보해 전체 자동차강판 판매량 중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비중을 21%까지 높인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추세에 따라 증가하는 유럽 해상풍력 신재생 프로젝트(PJT) 관련 수주활동을 강화하는 등 에너지용 후판 공급도 늘려나갈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봉형강 제품의 신규 수요 창출을 위해 철근콘크리트 구조 건물에 비해 형강 적용 비중이 높은 철골조 아파트의 구조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호남고속철 등의 정부 주도 철도산업에 대한 철강재 수주도 적극 추진한다.

아울러 현대제철은 탄소중립 로드맵 실행을 위해 프리멜팅(Pre-melting) 전기로 투자를 진행하고 신전기로 생산체제 구축을 위한 탄소중립 기술과 미래모빌리티 시장을 겨냥한 소재기술 개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올해도 철강시황 둔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제품별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고부가제품 판매확대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